기호학

등록일 2003.04.1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호학의 연구범위

1) 문화는 커뮤니케이션의 현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2) 문화의 모든 양상들은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으로 연구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외딴 섬의 로빈슨 크루소가 돌맹이를 도구로 사용할 때 그것이 일회적이면 문화가 아니다. 비록 다음 사용 시 그것의 용도가 나에게 전달되어야 하더라도. 하지만 이것에 두 사람이 개입하는 순간부터는 개념의 차원이 아니라 기호의 문제로 연구되어야 한다. 돌맹이의 가능한 사용법이 개념화된 순간부터 돌멩이 자체는 잠재적 사용법의 기호가 된다. 이는 사회가 존재하면 모든 기능은 자동적으로 그 기능의 기호로 바뀐다는 주장과 일치한다. 상품교환도 기호학적 현상이다. 즉 사용가치의 교환을 통해서 교환가치로 상품들이 바뀐 것이기 때문이다. 기호처럼 화폐도 다른 어떤 것을 가르킨다. 여자의 상징적 가치는 다른 여자와 비교해 대응적인 가치이지 아이를 낳아 기르는 기계가 아니다. 그래서 아내가 된 여자는 단순한 육체가 아니라 사회적 제약을 전제로 하는 기호이다.

퍼스는 기호학은 모든 기호현상의 근본적 다양성과 본질을 다루는 학문이라고 했다. 그는 논리학과 기호학을 동일시하는데 기호학을 기호현상이 개념과 동일시하기도 한다. 기호와 해석자간에 해석소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기호현상이라는 생각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