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 목적의 변천사

등록일 2003.04.1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고조선
고조선에 대한 기록은 앞에서도 말한 것 같이 별로 남아있지 않다. 여기에서는 성년식에 대해 알아보자. 고대사회의 교육은 가족과 사회집단의 생활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졌다. 일상생활의 과정이 교육이며, 생활의 공간이 교육의 마당이 되었다. 학습은 모방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소년은 아버지로부터 생활 필수품의 획득, 기구 제작, 종교적 의식, 전투에 대한 지식과 방법 등을 배웠다. 소녀는 어머니로부터 가사의 관리와 자녀 양육법을 배웠다.
사회조직이 확대됨에 따라 의식적인 훈련이 필요해졌다. 사회의 존속과 유지를 위해 집단 구성원의 자질과 자격을 사회적으로 공인할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목적으로 생겨난 의식이 성년식(成年式 : initiation)이다. 성년식을 치룬 자라야 사회적 자격을 행사 할 수 있었다.
성년식은 중요한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성년식은 사회생활의 교육이었다. 성년식은 젊은이들에게 공통된 사회적 체험을 가지게 하였다. 그리고 성년식 과정에서 어른과 사회의 권위자에게 복종함으로써, 기존 사회의 질서와 체제에 대해 순응하고 따르게 되는 효과가 있었다.
둘째, 성년식은 실용적인 교육이었다. 성년식의 형태는 대체로 육체적인 것이었으며, 그들의 생활환경에서 겪게 되는 시련을 극복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므로 성년식은 자연의 역경을 극복하고 사회적인 필요를 충족시키는 실용적인 교육이었다.
셋째, 성년식은 종교적인 교육이었다. 고대사회의 성년식은 종교의식과 함께 시행되었다. 종교의식은 그 사회 구성원들을 정신적으로 동질화시켰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