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자원 전망과 과제

등록일 2003.04.16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1. 노동 공급자 측면의 변화
2. 인력 수요의 측면의 변화

Ⅱ. 본 론
1. 인구구조의 변화 추이와 전망
가. 인구성장
나. 성별인구
다. 연령계층별 인구
2. 경제활동 참가의 추이와 전망
가. 경제활동 참가의 추세
나. 경제활동 참가율의 추정과 전망

Ⅲ. 결 론

본문내용

먼저 향후 15∼19세 연령층, 20∼24세 연령층의 경제활동 참가율 추이를 보면, 이들 연령층의 참가율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은 상급학교 진학률과 학생의 시간제 취업 정도이다. 향후 소득 증대와 함께 진학률은 더욱 증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진학률 증대는 동 연령층 참가율의 감소를 가져올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 시간제, 아르바이트 등과 같이 고용형태가 만연되고 학교 교육이나 입시제도 자체가 변화되어, 외국과 같은 고용 형태로 취업하는 학생 수가 증대하면 동 연령층의 참가율은 증가하게 되며, 동 연령층의 참가율은 전망치보다 높아 질 것이다. 25∼54세 연령층의 참가율은 계속해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성별로 보면 남자는 현재와 같이 높은 참가율 수준에서 큰 변동을 보이지 않으면서 약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여자도 시간제 노동의 확산, 서비스업의 확대에 따라서 취업 기회가 늘어나고 기혼 여성의 재취업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참가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남녀 평균수명이 계속 증가하고 소득 증대와 사회보장 혜택의 확산에 따른 고령자의 건강증진으로 인해서, 이들 연령층의 노동시장 참여 욕구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고령자 고용 촉진정책 등의 시행이 향후 본격화되어 고령자에 대한 취업 기회가 확대됨에 따라, 이들 연령층의 경제활동 참가율도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