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설계와 조직의 재설계

등록일 2003.04.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현재의(기업)조직은 과거의 지휘,명령형에서 정보기반형으로 바뀌고 있다. 다시말해서 현재의 조직은 불확실성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고 모호한 상황이나 상충적인 해석을 좀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더 많고 정확한 정보를 필요로 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이렇듯 그 조직에서 필요로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처리해주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이 필요하게된다.
조직에서의 정보시스템의 역할은 입력-처리-출력으로 이어지는 정보처리기능을 통해 조직활동을 지원하고, 조직구성원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경영환경의 변화를 신속히 감지하여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적응력을 갖추게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현재의 조직에서 중추적역할을 하는 정보시스템을 새롭게 설계한다는 것이 조직을 재설계하는것과 마찬가지라는말은 정보시스템이 조직의 전반적인 모든구조와 연계되기 때문에 정보시스템의 변화는 조직의 변화와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강의시간 chapter 12에서 간단하게 살펴본것에 대해서 언급하자면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조직을 변화시키는 4가지방법을 변화정도에 따라 나누어 볼수있다고 했다. 변화가 약한정도에서→강한변화의 순서로 살펴보면

첫째 수작업으로 행하던 업무를 정보시스템이용으로 자동화함 (성과는 크게향샹되지 않고 외히려 더 잘못 될 우려가 있을수있음)
둘째 업무방법의 합리적 개선으로 기존문제의 문제점 발견하고 그에따른 개선
셋째 업무재설계(BPR)로써 기존문제의 개선이 아닌 완전히 백지화상태에서 업무과업방식 개선방법
넷째 BPR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사업자체를 바꾸는 방법
이 있다고 했다. 이러한 방법을 토대로 여러문서와 자료를 살펴봄으로써 정보시스템과 조직의 변화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레빗(H.Leavitt)은 조직은 과업(task),사람(people),구조(structure),기술(technology),문화(culture)의 상호관련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으며, 이 다섯가지 요소가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일정한 특성을 가진 조직을 형성 즉, 하나의 요소가 변화하면 이에 따라 다른 요소도 영향을 받게되며 궁극적으로 조직의 특성에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고 말했다. 여기서 정보시스템은 이 다섯가지 요소중 기술의 하나로 간주할수 있으며 이 정보시스템이 다른요소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조직의 변화를 야기시킨다. 이러한 변화를 나머지 구성요소별로 살펴보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