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백범김구의 통일국가 수립운동

등록일 2003.04.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느새 통일이라는 말이 우리의 소원에서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최초로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북한의 김정일을 만나기도 하고 남북동일 아시안게임 입장 등 한 발한 발 다가오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북한의 극심한 식량난이나 경제난, 남한의 IMF위기, 중국이라는 대국의 경제적 부상 등으로 인해 한반도의 통일은 두 나라의 존립과 동북아시아의 주도권 장악을 위해서라도 꼭 이루어져야 할 당면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난 통일이 곧 우리나라의 완전한 독립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의 우리는 일제 치하에서 미국의 식민지로 사는 것이나 다름없다. 미국은 평화라는 이름으로 우리나라를 통치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통일운동은 독립운동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 있다.
백범 김구가 활동하던 시기의 독립운동이라면 우리나라가 일제치하에서의 독립을 위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우리의 당면과제인 통일을 위한 운동인 통일국가 수립운동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것인가?
통일국가 수립운동은 우리나라가 해방 이후에 국토가 분단되었기 때문에 해방 이후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우리나라가 분단이 된 가장 큰 원인은 소련 중심의 사회주의와 미국 중심의 자본주의라는 이데올로기의 차이에 있기 때문에 해방 이전으로부터 올라가 살펴봐야 한다.
미국과 소련이라는 강대국들의 이데올로기 차이에 의해서 우리나라는 남북으로 분단이 되었다. 아니 더 솔직히 말하자면 그들의 이익을 위해 분단이 된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이데올로기는 우리의 해방이후에 생겨난 것인가? 당연히 그전부터 생겨난 것이고 한국독립운동에도 심각하게 반영되어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통일국가 수립운동에 대하여 해방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살펴봐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