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방송·통신의 융합과 보편적 서비스 개념의 재평가

등록일 2003.04.1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 론
2. 방송·통신의 융합에 관한 기존 논의의 문제점
3. 보편적 서비스에 관한 기존연구 검토
4. 보편적 서비스 개념에 대한 논의
4-1. 보편적 서비스의 정의
4-2. 보편적 서비스의 문제점
방송의 '공공 이해'(public interest)에 대한 논의

본문내용

1. 서 론

우리 사회에서 미디어기술과 사회에 관한 본격적인 논의는 1980년대부터 시작되었는데, 처음에는 '정보사회론', '뉴미디어론' 등이 논쟁의 화두였다면 1990년대에 접어들어서는 케이블TV와 위성방송 등의 구체적인 뉴미디어가 우리 사회에 도입되면서 그것들과 관련된 정책적 관심들이 주조를 이루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다시 '방송·통신의 융합', '멀티미디어 시대' 등의 용어들로 오늘날의 미디어 환경과 사회변화를 특징짓고 있다.
사실 방송·통신의 융합에 관한 이야기가 처음 나왔던 것은 이미 미국에서 70년대에 컴퓨터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방송과 통신 간의 구별이 더 이상 불가능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들이 있어왔다. 그 후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이러한 예측은 현실화되었으며 급기야 '방송·통신 융합'이라는 새로운 단계에 이르게 된 것이다. 그러나 엄밀히 이야기 하면 방송과 통신기술이 서로 대등하게 발전하여 융합을 가져왔다기 보다는 통신기술의 발달이 방송기술을 견인하고 방송시장에 침투하여, 그 결과로 기술적 통합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산업에 이르기까지 두 미디어간에 경계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정보통신 기술이 앞서 있는 선진국에서 전화사업자와 케이블TV 사업자 그리고 방송사업자와 네트워크사업자간에 합종연횡이라는 이른바 '짝짓기'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음을 볼 수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