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교육 제도] 프랑스 교육 개괄

등록일 2003.04.16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프랑스 문화원 자료 및 관련서적을 참고하여 프랑스 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을 담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역사 문화적 배경

2. 교육 제도
- 프랑스 교육 개괄
- 프랑스 교육의 역사
- 1989년의 교육에 관한 법이 추구하는 교육 목표
- 프랑스의 학제 구조
- 유아 교육과 초등교육
- 프랑스 초등교육의 '방과후 활동'
- 전기 중등교육
- 후기 중등교육
- 대학 교육
- 대학 교육의 역사
- 바깔로레아
- 그랑제꼴

3. 프랑스 교육의 특징
- 정답없는 시험
- 대학등록금 年20만원선
- 英才 선발 전문인력 양성
- 대학별로 학문 전문화
- 실습위주 직업학교의 '기능인' 양성
- 교사 양성제도
- 프랑스의 학급운영위원회와 학부모의 역할
- 프랑스 학교에 관한 기타 정보

본문내용

종래의 프랑스 교육제도는 사회계급에 따라서 확연하게 구분되어 있었다. 즉, 초등학교가 노동자계급 및 소시민을 위한 교육기관인데 반해 중등학교는 자본가나 지주 등의 자제들을 위한 교육기관이었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부터 민주적인 학제개혁운동이 학교통일운동으로 나타나면서 교육제도는 바뀌기 시작했으며 이에 의해 교육의 국가관리와 세속화가 추진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이 패할 무렵 한때 교육에 대한 가톨릭 교회의 세력이 신장되었으나, 1945년 이후 사회당 공산당 및 인민공화파가 세력을 잡고 교육제도의 개혁을 기도하였다. 1947년에 랑주뱅안(案)이라고 하는 제도개혁안(의무교육 연한을 8∼12년으로 연장)이 제기, 드골 내각에 의해 보충 수정되어 1959년의 교육개혁(베르토앵 교육개혁)으로 구체화되었다. 이것으로 의무교육 연한은 종래의 6∼14세를 2년 연장하여 6∼16세의 10개년이 되었다(1967년까지 달성). 최초의 5개년을 기초교육과정으로 하고, 그에 계속되는 2년(현재는 4년)을 관찰과정으로 하며, 이것에 의하여 학생의 적성을 보고 장래의 코스를 선택하는 제도가 성립되었다.

프랑스의 교육행정제도는 전형적인 중앙집권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이 제도는 19세기초에 나폴레옹이 만든 제국대학(帝國大學)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교육행정의 최고기관으로는 교육성이 있고, 지방교육행정을 위하여 도(道)보다 넓은 지역의 대학구(大學區)가 23개 있다. 각 대학구에는 대학구 총장을 두어 교육상의 권한을 대신하여 대학구 내의 교육행정을 관장한다(1968년의 개혁에 의하여 중앙선발에 의하던 총장 선출은 각 대학으로 그 권한이 넘어갔다). 취학전 교육을 담당하는 유치원은 2∼6세의 유아를 위한 교육기관이다. 유치원의 취학률은 다른 나라보다 높은 편인데, 이는 프랑스 유치원 교육 시설과 방법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초등학교 교육은 기초교육과정이라 하며, 6∼11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준비급(6∼7세) 초급(7∼9세) 중급(9∼11세)의 3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중등교육을 담당하는 학교로는 종래 7년제 중등학교로서의 리세(lyc e)와 콜레주(coll ge)가 있다. 리세는 국립학교이고 콜레주는 공립학교이다. 리세는 나폴레옹 시대에 성립되었으며, 고전적 교양을 가르치는 점에서 가장 프랑스적인 학교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