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예] 우리의 도자기

등록일 2003.04.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제가 교양수업을 들을때 썻던 레포트입니다.
박물관에 직접가서 보고 작성한것이구요.
박물관에 갈시간이 없으신분들한테 딱 맞을것 같네요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의 도자기는 왜 전세계적으로 칭송을 받는가? 고려 청자를 보면 동·서양을 막론하고 입을 다물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버나드 리치(Bernard Leach, 1887~1979), 안드레아스 에카르트(Andreas Eckardt, 1884~1974), 레비스트로스(Levi-strauss),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 1889~1961), 도미모토 겐키치(富本憲吉, 1886~1963) 등의 전세계 전문가·예술가들은 왜 우리 도자기를 극찬하는가? 그리고 우리의 상감 기법이 어떠하기에 ‘청자상감’이라면 황홀해하는 것인가?
정작 우리조차도 쉽게 대답하지 못하는 이러한 의문들은 우리 도자기의 역사와 정신을 살펴봄으로써 그리 어렵지 않게 풀린다. 그것은 무심의 상태에서, 흙이 갖는 특성 그대로 그릇을 빚고, 조금 찌부둥해도 ‘그러면 어떤가’라는 식의 당당함이 베어나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거기다가 유약에 묻은 티끌조차 자연미로 받아들일 줄 알았던 미의식은 “시원한 바람이 부는 산을 내려오는 사람과 같이 손쉽게 만들어진” 도자기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만의 소탈한 정신에서 표출될 수 있었던 아름다움이야말로 모방의 나라 일본도 끝내 흉내내지 못한 결정적인 원인이자, 전세계가 극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역사와 더불어 엇갈린 한중일 도자기의 운명

우리의 도자사는 주변 국가인 중국과 일본과의 관계 속에서 더욱 명확해진다. 전세계적으로 최초로 도자기 문화를 주도했던 중국은 다양한 민족의 활발한 문화 교류의 흔적을 여실히 보여주듯 도자기 역시 중화(中華)의 모습을 보인다. 중국 자주요의 백유흑화당초문매병(白釉黑花唐草紋梅甁)만 보더라도 그릇이 꽉 찰 만큼 여러 문양을 그려넣어야 직성이 풀린다고 할까? 이런 중국의 기술을 받아들여 청출어람을 이룩한 우리의 도자기는 중국 백자와는 달리 여백을 최대한 살리고 문양도 자유 분방함을 바탕으로 수굿한 소박미에 치중하였다. 하지만 정작 서방에 동양의 도자기를 대량으로 전하고 근대화의 발판을 삼은 나라는 일본이었다. 정확한 계산과 의도 아래 만들어지는 일본 도자기는 경악할 정도의 섬세한 문양, 파스텔조의 부드럽고 톡톡 튀는 티는 색감, 철저한 파격으로 요약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참고도서 : 옹기세상<박순관>
월간도예
도자기와의 만남(잃어 버린 우리의 정신과 역사를 찾아서) 전충진 / 신국판
국립중앙박물관 판서
참고사이트 : http://www.claypark.net/ <홍익대학교 도예연구소>
http://hodangyo.hihome.com
http://www.museum.go.kr/ <국립중앙박물관>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도예]한국의 도자기 연구(도예 체험보고서 첨부) 36페이지
    Ⅰ. 서론 1. 한국의 도자기 인류가 처음 토기를 만들어 사용한 시기는 대략 일 만 년 전부터 육천년 전 경이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석기 시대인 7-8년 전부터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초기의 세계는 1100도씨..
  • [한국사] 고려와 조선의 자기 15페이지
    3.朝鮮 白瓷 a. 朝鮮白瓷의 기원과 특징 규사와 산화알루미늄을 주성분으로 한 정제된 고령토에 장석질의 유약을 입혀 1300~1350℃에서 환원염 번조하여 유리질화된 순백의 반투명질 자기이다. 이와 같이 고화도로 구워 유리..
  • 청자,백자,분청사기,옹기에 관해서 14페이지
    ▶ 청자의 발생 중국에서 옥(玉)은 군자(君子)를 상징하며, 부귀(富貴)와 사후내세를 보장해 주는 신앙적인 의미를 지녀 영생을 의미하며 악귀를 쫓는다고 믿어 부장품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당시 지배계급의 옥에 대한 ..
  • 국립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 (청자, 분청사기, 백자) 3페이지
    5.26일 처음으로 국립중앙박물관에 가게되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이렇게 큰곳 인줄은 몰랐다. 게다가 무료라니 너무 좋았다. 너무커서 청자 분청사기 백자관을 찾는데도 생각보다 오래걸렸다. 처음 청자관을 들렀다. 청자중에..
  • 국립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 / 국립중앙박물관 기행문, 후기 작성 레포트 9페이지
    1. 국립중앙박물관으로 2011년 5월 7일, 고등학교 친구인 ‘이세영’과 국립중앙박물관을 가기로 하고 용산역에서 만남을 가졌다. 나의 집은 원래 서울 목동인데 학교근처 자취방에서 올라가느라 기차를 타고 용산역에서 친구를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도예] 우리의 도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