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경제] 노동문제 성립과 전개

등록일 2003.04.1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노동문제의 개념
노동문제성립배경
노동문제의 전개

본문내용

제3장의 노동문제가 성립되어지고 전개되어가는 과정을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연대별로 다루었다고 본다. 경영학적인 노사관계적인 부분이 아닌 경제적반적인 관점에서 서술된것이기에 이 3장은 노동문제를 아무런 제반 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매도하는 그것과는 조금다르다고 생각한다. 노동경제학을 배우는 관점에서 경제학적 시각에서 논리적으로 문제점을 잘 찾아내지는 못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간단히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면서 부분적으로 견해를 가미시켰습니다.

*** 산업혁명 이후의 노동운동의 전개 ***

1. 산업혁명기의 노동문제
18세기 후반 프랑스 혁명이 인류사회에 미친 영향보다 더 큰 영향의 새로운 힘들이 유럽의 경제와 사회에 작용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힘들이란 농업분야에서는 과학기술로 농업생산을 증대시키는 것이고 제조업 분야에서는 노동과 자본을 새로운 조직으로 구성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었다. 이러한 생산분야에서 나타난 변화는 당시 사람들에게는 매우 놀라운 일이어서 이미 1820년대 프랑스의 평론가는 새로운 변화에 '산업주의', '산업혁명'이라는 이름을 부여하였다. 새로운 변화를 시작한 나라는 영국이었으나 곧 유럽 전지역과 아메리카로 변화의 힘들이 확산되어 그 영향을 전세계에 미쳤다.
본래 산업혁명이라는 말은 농업 및 수공업적 생산방식으로부터 도시지역의 공장에서 기계에 의한 생산방식이 지배적인 경제로의 이행을 의미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