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등록일 2003.04.1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Semiconductor
PLC(Planar Lightwave Circuits) 평판형광통신소자

본문내용

Semiconductor

반도체라 함은 일반적으로 전기전도도가 도체와 부도체의 중간정도 되는 물질을 말한다.
Semi(절반)+Conductor(도체) 의 합성어인 것이다. 사실 순수한 반도체는 부도체나 마찬가지다. 즉, 전기가 거의 통하지 않는다. 하지만 부도체와는 달리 어떤 인공적인 조작을 가한다면 도체처럼 전기가 흐르기 시작한다. 빛을 비춘다거나 열을 가한다거나 특정 불순물을 첨가시키게 되면 도체처럼 전기를 흐르게 된다. 이처럼 사람이 어떻게 조작을 하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의 특성을 지닐 수가 있는 것이 반도체 이다.
현제 반도체의 전기 전도도를 조절하는 가장 널리 퍼진 방법이 불순물을 첨가시켜 그 양에 따라 전도도를 변형시키는 방법이다.
간단한 반도체의 제로가 되는 실리콘의 특징을 알아보겠다.
반도체의 제료로 쓰이는 실리콘의 단결정은 실리콘 원자가 규칙적으로 늘어서 있다. 한개의 실리콘 원자는 최외각에 4개의 전자를 가지는 IV족 원소로 서로 이웃하는 원자끼리 공유결합을 하는 형태이다. 이런 순수한 실리콘에서는 원자핵에 결합되어 있는 전자가 움직일수 없기 때문에 실리콘 외부에서 전압을 걸어도 전류가 흐르지 않으며 이를 진성(Intrin-sic)반도체 라고 한다. 이처럼 부도체와 다를바가 없는 진성반도체에 특성 불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