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 is곡선과 lm곡선

등록일 2003.04.1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is곡선
2. lm곡선

본문내용

Ⅰ. IS 곡선
투자란 기업이 생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생산설비 등 자본재를 증가시키는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투자비용을 결정하는 요인 가운데 중요한 것은 이자율이다. 예를 들어 기업이 은행으로부터 자름을 차입하여 투자할 때 이자율은 바로 차입자금의 이자비용을 결정한다. 기업이 자기자본으로 투자를 하더라고, 투자를 하는 대신 자금을 남에게 빌려주었더라면 받을 수 있었던 이자소득은 일종의 기회비용이므로 이것도 투자비용으로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투자비용은 이자율이 상승할 때 증가하고 이자율이 하락할 때 감소한다.
한편 이자율은 투자수익의 가치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1년 뒤에 100만원의 수익을 낳는 투자안이 있다고 하자. 이때 이자율이 10%라면 이 투자안이 가져오는 수익의 현재가치는 90만원(=100/1.1)이다. 1년 뒤의 100만원은 현재의 90.9만원과 가치가 동일하다는 뜻이다. 반면 이자율이 20%로 상승한다면 이 투자안이 가져오는 수익의 현재 가치는 83.3만원으로 줄어든다. 결국 이자율이 상승하면 미래에 발생할 예상수익의 현재가치는 감소한다.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투자비용이 증가하거나 예상수익의 현재가치가 감소하면 투자는 감소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