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국기(國技)인 씨름

등록일 2003.04.15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모에 관하여 각종 사진과 삽화를 곁들여서 아주 흥미롭게 작성해놓았습니다.
진짜 제가 이 그림과 삽화 내용을 구하느라, 일본에 관한 싸이트는 거의 다 디졌을 정도였습니다.
정성이 많이 들어간 레포트니까 이렇게 올리는것입니다.
저만 혼자 쓰고 버리기에는 너무 저의 고생이 아까와서여. ^^;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스모란
▣스모의 유래와 역사▣
▣경기방법
▣경기의 목적
▣심판
▣토너먼트 경기
▣선수들의 생활
▣스모의 개최시기 및 명칭
▣수상내역
▣스모의 순위
▣스모의 국제화
▣용어 설명
▣상박경기로 본 일본

본문내용

스모의 승부기술은 70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는 상대방을 던질 수 있는 허리띠의 손잡이를 사용하여 링 밖으로 밀거나 들어올리기, 공격하는 동안 가장자리로 재빨리 뛰기, 상대방이 균형을 잃도록 손바닥으로 치기, 상대방을 링 밖으로 던지기 위해 넘어지기 전에 가장자리로 파고들기 등 70여가지의 기술이 있다.
스모는 위엄과 침착함으로 특히 존경을 받고 있으며 심판의 판정에 대한 항의나 형편없는 스포츠 정신 등은 용납되지 않는다. 상체를 손바닥으로 치는것은 허용되나 주먹으로 때리거나 발로 차거나 머리를 잡아당기는 등의 행동은 엄격히 금지되고 있다. 그리고 시합이 계속 대등하게 진행되어 심판의 판정으로 승자가 가려지더라도 승자 혹은 패자는 항의할 수 없으며 미소나 찡그림 이상의 표현은 허용되지 않는다

참고 자료

http://my.netian.com/~ilmoon/sumo.htm(경기규칙)
http://soon.or.kr/history8.html(어원)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체육학]스모 11페이지
    1. 스모의 역사 일본 씨름인 스모(相撲)는 우리의 샅바 씨름과는 많이 다르다. 허리에 마와시(回し)라는 두껍고 넓은 띠를 두르지만 샅바처럼 제대로 힘을 쓰기는 어렵다. 발바닥 이외의 신체가 땅에 닿거나 직경 4.55m의 씨름판, 즉 도효(土俵) 밖에 몸의 어느 부분..
  • [스모]일본의 스모에 대하여 13페이지
    1. 란레슬링의 한 종류인 는 일본 국가스포츠로서의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고대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화려한 ‘し`와 ‘오이초’(은행잎으로 올린)라고 불리는 독특한 머리 모양과 함께 스모는 ‘’(밀집으로 만든 직경 4.55미터의 둥근 씨름판)와 순위 제도 등의 전통적 ..
  • [일본문화]스모 19페이지
    1. 스모(相撲)란 무엇인가? 스모란 직경 4미터 55센티의 작은 원형의 흙판(점토질)에서 거구들이 상대방을 흙판 밖으로 밀어내거나 흙판 내에서 상대방이 땅을 짚거나 넘어지도록 하기 위해 서로 공격하는 운동이다. 우선 몇 가지 표면적인 것들만 보더라도 우리 민속씨름과는..
  • [스모] 스모 A+ 완벽정리(스모의 역사와 규칙 및 스모의 의식과 기술) 11페이지
    1. 스모의 정의스모는 일본식 씨름으로 몸무게·체격·힘이 가장 중요시되지만 공격 속도와 기습 공격도 유용하게 쓰인다. 상대편을 지름 4.6m의 씨름판 밖으로 몰아내거나 발을 제외한 신체 부위를 땅에 닿게 하는 사람이 이긴다. 일본에서 스모는 710~1185년 황실의 후..
  • [일본문화의 이해]일본의 씨름인 스모에 대하여 9페이지
    1. 개요 레슬링의 한 종류인 스모(相撲)는 고대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화려한 ꡐ마와시ꡑ(回し-샅바)와 ꡐ오이초ꡑ(은행잎으로 올린)라고 불리는 독특한 머리 모양과 함께 스모는 ꡐ도효ꡑ(밀집으로 만든 높은 경기장)와 순위 제도 등의 전통적 관습을 따르고 있으며 신도의 종..
  • [문화] 일본의 스모와 씨름의 비교 7페이지
    1. 스모 < 相撲 :すもう > 1) 스모의 정의 : 일본의 국기(國技)인 씨름. 두 사람이 서로 맞잡고 넘어뜨리거나, 지름 4.6m의 씨름판 밖으로 밀어내거나 하며 힘과 기술을 겨루는 씨름이며, 개인경기이다. 이 스모를 하는 씨름꾼을 리키시(力士)라 하고, 스모를..
  • 일본문화의이해 발표자료 (스모) 20페이지
    스모의 유래와 역사몽골과 우리나라의 씨름의 영향을 받아 토착화한 전통 스포츠 본래 신앙상의 점으로 어느 쪽이 이겼느냐에 따라 생산의 길흉을 점쳤다는 것이 그 기원 에도(江戶 1600-1868년)시대에는 서민들에게 많은 환영을 받으며 대중화스모선수는 리끼시(力士)라 하며..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