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프랑스 르몽드지와 한국 한겨레 신문 비교 분석

등록일 2003.04.1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생성 과정, 규모 비교
(2) 디자인 비교
(3) 내용 구성 비교

본문내용

방송과 인터넷의 발달과 그 편의성 때문에 오늘날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인쇄매체인 신문의 입지는 위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신문은 정보전달 외에도 사설, 컬럼 등을 통해 독특한 색깔을 가지고 대중에게 아직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나 프랑스의 르몽드지와 한국의 한겨레 신문은 독립성 유지라는 최고 목표를 가지고 상업적, 정치적으로 최대한 자유롭게 기사를 쓰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신문을 통해 두 나라의 미디어 문화를 비교해 보는데 있어서 좋은 비교대상일 것이다. 이를 위해 두 신문의 생성 과정과 규모, 디자인, 내용 구성 비교를 해 보고자 한다.

(1) 생성 과정, 규모 비교
- 르몽드지는 1944년 2차대전 이후 파리가 해방되자 외국인에게도 신뢰받는 프랑스의 정론지가 태어나기를 바랬던 드골 대통령의 지원아래 생겨났다. 자금도 부족하고, 종이도 귀했던 당시 드골 정부는 신문 창간에 당시 돈으로 100만 프랑을 지원했다. 이 혜택을 받았던 르몽드지는 이듬해 4월부터 원금을 갚아나감으로써 권력으로부터 재정적 독립을 할 수 있었다. 이에 반해 한겨레 신문은 1987년 6월 항쟁 직후 새로운 자유언론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에 의해 생겨났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