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권력에 대한 성찰

등록일 2003.04.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지식과 권력에 대한 성찰

1. 지식의 진정한 의미는?
2. 여러 학자들의 지식과 권력에 관한 생각


◈텍스트의 역사성과 당파성

1. 다시쓰는 동화
2. 다시쓰는 동화의 문제점

본문내용

1. 지식의 진정한 의미는?

지식의 정의를 사전을 통해 찾아보면 첫째, 지식은 어떤 대상을 연구하거나 배우거나 또는 실천을 통해 얻은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라고 정의 할 수 있고, 둘째, 알고 있는 내용이나 사물. 셋째, 철학적으로 인식에 의하여 얻어진 성과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이렇게 우리에게 아무 거리낌없이 자연스럽게 인식되어 있는 지식은 겉으로 보기에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우리는 그런 지식을 타당하다고 믿고 인정한다.
하지만 몇 학자들은 생각을 달리한다. 그들은 지식을 권위있는 자들이 만들어 낸 것이라고 말한다. 권력을 가진 자들이 만들어 낸 지식을 평범한 사람들은 정말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에 자기를 맞추어 나간다. 한마디로 타자화되어 가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지식은 권력과도 같은 것이고 그러한 지식은 권력을 더욱더 강력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권력자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것으로 세상의 질서를 규정지어 놓은 것이 바로 지식인 것이다.

2. 여러 학자들의 지식과 권력에 관한 생각

①파농의 타자성

식민통치로 인해 타자화되어 가는 것에 반대하는 파농은 1925년 프랑스령 서인도 제도에서 태어난 알제리인 정신과 의사이며 알제리 민족해방 전선의 주도자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