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고려사의 재조명-왕규의난과 무신란

등록일 2003.04.13 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반역의 그늘에 숨겨진 진실-왕규
1. 새로운 천하를 꿈꾸던 인물, 왕규
1) 현대인이 인식하는 왕규
2) 역사 기록 속의 왕규
2. 왕규의 난에 대한 반박
1) 왕규는 혜종을 지지하는 두 축 중 하나였다.
2) 왜 광주원군인가?
3) 암살 당시의 상황이 앞뒤가 맞지 않는다.
4) 왕규에겐 무력이 없었다.
3. 왕규의 난에 대한 재정립

사병에서 장군으로, 다시 재상까지-정중부
1. 무신정권의 전개
2. 무신란의 역사적 배경
3. 무신란에 있어 의종代의 특수한 배경
1) 의종과 문신의 관계
2) 의종과 무신의 관계
4. 정중부에 대한 고찰

본문내용

2) 왜 광주원군인가?
왕규는 그의 두 딸을 태조와 결혼시켰다. 그리하여 얻은 손자가 광주원군이었다. 사료에서 보면 왕규는 그의 손자인 광주원군을 왕위에 올려 더 큰 권력을 지기 위해 난을 일으킨 것이다. 하지만 조금만 더 깊이 생각해보면 이상한 점이 발견된다. 그는 태조의 장인이기도 하였지만, 현 왕인 혜종의 장인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혜종에게 바친 후광주원부인에게서 혜종의 후사를 볼 수도 있었을 것이다. 오히려 혜종에게 형제가 되는 광주원군을 옹립하기보다는 그의 아들을 왕위에 세우는 것이 왕권 계승이라는 측면에서 더 자연스럽고, 반대 세력에 대항하기에도 더 쉬웠을 것이다. 그렇다면 사료에서 보이는 광주원군을 왕위에 올리기 위해 반역을 꾀했다는 논리는 왕규에게 반역의 죄를 씌우기 위한 승자들의 조작된 기록이라는 의심을 일깨우기에 충분하다.
3) 암살 당시의 상황이 앞뒤가 맞지 않는다.
역사의 기록이 특히 고대로 갈수록 현대의 인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형태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고려 초기 정도이면 어느 정도 신화적이고 전설적인 부분은 많이 배제된 느낌을 받게 된다. 그러나 고려사에서 보이는 왕규의 혜종 시해 시도 사건은 이야기 구성이 엉성하여 실제로 있었던 사건이 아니거나 또는 실제 사건을 조작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게 한다.

참고 자료

고려역사 바로보기(http://ifamily.kbs.co.kr/dongari/koreahistory)
두산세계대백과(http://www.encyber.com)
백강영, “고려초 혜종과 (惠宗) 정종의 (定宗) 왕위계승 - 박술희와 (朴述希) 왕규의 (王規) 출신배경과 역할의 재해석을 중심으로 -,“ 진단학보, Vol.82, No.0, 1996.

두산세계대백과(http://www.encyber.com)
뉴스메이커(http://newsmaker.khan.co.kr)
김당택, “고려 의종대의 (毅宗代) 정치적 상황과 무신란 (武臣亂),“ 진단학보, Vol.82, No.0, 1993.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사] '모반의 역사' 서평 3 페이지
    마지막으로 내가 더욱 관심을 가지고 읽었던 네 번째의 주인공은 바로 허균이다. 홍길동을 꿈꾼 이단아로 소개되는 허균. 그는 현실에 안주하며 출세가도를 달릴 수 있었음에 불구하고, 혁명을 꿈꾼 특이한 케이스이다. 이제까지 보아왔..
  • 비ㆍ지ㆍ장ㆍ전의 특징 비교와 무신란 이후 나타난 문학 변화 10 페이지
    1. 비문 한글 문학관 비문 부분 http://www.hangeulmuseum.org/new/hanLife/custom/han_bisuk12.jsp 1>비문의 일반적 성격 조선시대에는 거의 한문 비문으로 구성..
  • 무신정권의 배경과 변천 및 성격(무신란, 무신정권, 배경, 변천, 성격, 무신란의 추이) 8 페이지
    1. 성립기의 무신정권 설명했듯이 무신란을 일으킬 때의 중심 인물은 정중부와 이고·이의방이었다. 그러므로 이들은 쿠데타에 성공한 후 각각 몇 단계씩을 뛰어넘어 문·무의 고위관직을 차지하고 정치를 요리할 수 있는 위치에..
  • 무신란·몽고란과 문학 4 페이지
    1) 문학이 활기를 띤 이유 ① 무신란 때 살아남은 문인들이 현실도피를 하면서 문학에 탐닉하다보니 문학이 융성 → 그러나 이규보 이하의 문인들은 물론 이인로까지도 무신정권에서 벼슬했으며, 나머지 사람들도 그렇게 하고자 했..
  • 고려 혜종대의 왕위계승 문제 10 페이지
    高麗 太祖의 맏아들인 惠宗 王武는 그가 10세였던 태조 4년(921)에 正胤(太子)으로 책봉되면서 일찍이 차기 국왕으로 성장해나갔다. 그러나 그의 母系였던 羅州 吳氏는 豪族聯合으로 형성된 고려 정권 내에서 뚜렷한 권력기반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