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과질병] 산부인과 질병

등록일 2003.04.13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체크리스트에서 몇개 뽑아서 한 레포트 자료예요..

목차

1. 자궁내막증(Endometrial Carcinoma)
2. 무월경(Amenorrhea)
3. 골반내 염증성 질환(Pelvic Inflammatory Disease)
4. 월경불순(Dysmenorrhea)

본문내용

1. 자궁내막증(Endometrial Carcinoma)
여성은 일정한 주기로 생리를 한다. 이러한 생리는 자궁내막이 주기적으로 성장 및 쇠퇴를 반복함으로써 생기는 것이다. 자궁 내막증은 이러한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이외에 부분에 있음으로써 주기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다. 가장 흔한 자궁외 부위는 복막 및 골반 장기다.
자궁 내막이 있으면 주위 주직과 유착이 흔히 있게 되는데, 경미한 병변에서도 장, 방광, 요관등과 유착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자궁내막증은 미국 가임여성의 약 7%에서 있으며, 골반통 및 불임과 연관 있을 수 있다.

A. 자궁내막증의 원인
: 이병은 에스트로겐에 의존적이며, 몇몇가지의 원인이 가설로서 제시되어지고 있다. 그 중 자궁내막 이식론은 생리기간 중에 자궁내막세포가 역류되어 골반내로 들어가서 생기다는 가설이다. 하지만 59~79%의 여성이 생리기간 중에 생리혈이 골반강내로 역류되기 때문에 어떤 여성에서 이러한 역류된 자궁내막세포에 의해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아직 없는 상태다. 아마도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여성에서는 복강내로 들어온 자궁내막세포를 제거하는 면역기능이 감소되어 있는지 모른다. 이 가설에 의하면 자궁내막증의 잘 생기는 위치는 난소, 자궁뒤, 자궁천골인대, 자궁과 직장사이 , 뒤쪽 광인대등인데 실제로도 그렇다. 드물기는하지만 복강 외부위에서의 자궁내막증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자궁내막세포가 혈관 혹은 림프액을 따라 전파되어서 생긴다. 이 또한 이러한 가설로 설명되어질 수 있다. 다른 가설은 원시적인 복강내 세포가 어떠한 인자에 자극받아 자궁내막세포로 변화한다는 가설인데 이는 아직 실험적으로 증명된 바 없다.

참고 자료

이영숙 外 (2000), 여성건강간호학 I, II, 현문사.
최연순 外 (1999), 여성건강간호학Ⅱ(제4판 모성간호학), 현문사
http://female.doctor.co.kr/sub3.html
그외 다수..... 있어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