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미국인의 비극

등록일 2003.04.1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드라이저가 그린 미국 사회의 모습은 마치 우리의 현재 사회의 모습과 흡사하여 놀
라움을 금할 수가 없었다. 물질적 풍요 속에 정신적 빈곤이라는 우리의 현실과 너무도 유사했다.
미국의 자연주의 작가 드라이저는 포화상태의 물질문명 속에서 잃어가는 정신과 도덕적인 주제에 관심을 기울였던 작가로서 현대 사회에서 인간과 인간 관계는 신뢰와 이해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물질적인 측면과 사회적 지위의 높고 낮음을 바탕으로 한 가치관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평가된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물질문명과 획일화된 기계문명 속에서 이성과 자유의지는 발휘될 수 없는 것이다. 즉, 물리 화학적 충동에 의해 반응하고 또한 외부의 환경과 조건에 의해 이끌려 가는 개성이 말살된 기계적이며 반복적인 일상생활에는 비참한 요인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자연히 비극적으로 끝을 맺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드라이저의 소설에 적용된 자연주의적 개념이다.
그래서 드라이저의 인물들은 자유의지가 없이 수동적으로 살아가기 때문에 그 행위에 책임이 없다는 것이 드라이저는 생각하였다.
드라이저가 작품활동을 했던 시기의 미국은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빈부의 격차는 심했으며 산업정책이 농업에서 공업에 역점을 두게 되어 농촌 인구의 도시 이입이 증가하였으며 도시빈민의 발생과 증가 낮은 임금과 실업자의 증가 그리고 무법적이고 야만적인 기업가들의 착취와 음모로 보통의 무기력한 일반 시민은 더욱 비참한 생활을 면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