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생물] 이중 나선을 읽고

등록일 2003.04.1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분자생물학 시간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왓슨과 크릭은 여러 실험을 통하여 DNA가 유전 물질임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그것의 구조를 발견한다는 것이 얼마나 생물학에 큰 영향을 미칠지 예상하였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윌킨즈가 로지와 함께 X선회절법을 통하여 DNA를 연구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둘은 서로 돕지 않고 오히려 자기의 영역만 주장하면서 연구하여서 매우 더디게 진행되었다. 이런 상태에서 있을 때, 때마침 폴링이 단백질 분자구조의 일부분을 밝혀 내었는데, 그 구조는 알파나선 모양이었다. 아마 왓슨은 DNA가 나선 모양일 것임을 추측한 힌트가 여기에서 나온 것 같다. 이것이 과학자의 직관의 일종인 것 같다.
DNA는 말 그대로 deoxynucleoic acid 인데 인산기와 5개의 탄소로 구성된 당, 그리고 아데닌, 구아닌, 시토신, 티민 등의 염기들의 결합물질이다. 뉴클레오티드는 바로 하나의 당과 하나의 염기와 인산이 붙어 있는 것인데, 그 당시에도 당의 3번 째 탄소와 그 다음 뉴클레오티드의 인산이 결합하는 포스포디에스테르 결합(phosphodiester bond)을 발견했고 이해하고 있었다. 그리고 DNA의 3차원 구조를 하나씩 생각하다가 간단한 나선구조부터 파고 들어간 것이다. 만약 처음 X선회절법으로 얻은 모습이 A형이 아니라 B형이었다면 DNA가 나선구조 였음을 확신했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이중나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