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김옥균의 사상과 생애에 대해서

등록일 2003.04.12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보고서 자료입니다.
책과 관련 문서를 요약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김옥균의 생애
김옥균의 활동에 대해서
1) 개화파의 형성
2) 갑신정변의 준비
3) 새 정부의 구성
4) 三일천하
김옥균의 사상에 대해서
1) 김옥균 사상 형성 과정
2) 김옥균 사상의 지향점
3) 김옥균 사상의 한계성
김옥균의 대한 주목할 점
1) 갑신정변의 실패원인
2) 갑신정변의 결과와 의의


평가

본문내용

Ⅰ.서 론
한국근대사의 과제로 근대의 주요한 역사적 인물에 대해서 조사를 하게 되었다.
단순이 과제를 위한 조사가 아니라 그 조사를 통해서 다양하게 살펴보고 비판도 해보고자 한다. 그 주요한 인물이 한국근대사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고 큰 변화를 주었는지를 고려해서 고민해봤다. 그중에서 가장 크게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개화파의 김옥균이다. 그의 개혁은 실패로 끊났지만 이후에도 그의 정신은 다양하게 이어지고 계승된다. 그의 사상과 활동을 살펴보고 김옥균에 대한 생각과 평가를 하고자 한다.

Ⅱ.본 론
김옥균의 생애
본관 안동(安東). 자 백온(伯溫). 호 고균(古筠) ·고우(古愚). 시호 충달(忠達). 갑신정변(甲申政變)을 주도하였다. 6세 때 김병기(金炳基)의 양자로 들어가 1872년(고종 9) 알성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하여, 교리(校理) ·정언(正言) 등을 역임하면서 관료로서 출세의 길이 열렸다. 그러나 박규수(朴珪壽) ·유대치(劉大致) ·오경석(吳慶錫) 등의 영향으로 개화사상을 가지게 되었으며, 특히 1881년(고종 18)에 일본을 시찰하고, 다음해 다시 수신사(修信使) 박영효(朴泳孝) 일행의 고문으로 일본을 다녀온 후에는 일본의 힘을 빌려 국가제도의 개혁을 꾀할 결심을 굳혔다.
서재필(徐載弼) 등 청년들을 일본에 유학시키고, 박영효 ·서광범(徐光範) ·홍영식(洪英植)과 함께 국가의 개혁방안을 토론하다가, 1884년(고종 21) 다시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 정부측에 군인양성을 위한 300만 원의 차관을 교섭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