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위화도회군

등록일 2003.04.12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위화도회군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1.머리말
2.고려말 원 및 명과의 관계
3.이성계의 등장과 개혁주도
4.명의 압박 가중과 공요출정
5.위화도회군과 개혁세력의 실권장악
6.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예로부터 요동지방은 동북아의 요충지였다. 북방민족과 남방민족이 넘나들던 길목으로서 어느 세력이 강자로 등장하느냐에 따라 요동의 주인은 수시로 바뀌었고 요동의 장악은 동북아 역사상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동북아 최초로 요동에 서기 전 20세기 경 단군조선이 이 지방에서 국가를 건설하여 동북아 문명의 최초의 패자로 군림하였다. 이후에 중국의 한, 당, 송, 북방민족의 요, 금, 원 이 요동을 차지할 때도 동북아의 패자로 군림하였고 이는 우리의 고구려가 요동을 회복했을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신라의 경우, 백제와 연합하여 한강유역을 차지하여 이를 발판으로 한반도의 패자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고려가 명과 손을 잡고 요동을 선점했을 수도 있었지만, 저물어가는 원과 내통함으로 요동을 명에게 내주었다. 이러한 와중에 개혁세력에 의해 위화도 회군이 자행되었다. 이 사실을 보면서 위화도 회군의 의미를 밝힘으로써 군사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2 고려말 원 및 명과의 관계
명나라가 세력을 넓혀 가던 무렵에 고려에서는 공민왕이 왕위에 올랐다. 고려내부에는 친명, 친원 양파의 항쟁에 휩싸였다. 이러한 기운 속에서 공민왕은 즉위하자마자 고려가 자주국가임을 대내외적으로 선포했고, 본격적인 반원정책을 실시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