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단군신화-한국문명의 시원과 원초이념의 구현

등록일 2003.04.12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단군신화와 홍익인간의 의미를 담은 논문을 3페이지로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1.머리말
2.한국문명의 시원
3.한국문명의 원초 이념 구현
4.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이 글에서 필자는 한국문명이 발달하고, 결실을 맺을 수 있는 기본이념을 단군신화와 그것의 건국이념인 홍익인간에서 찾고 있다. 단군 신화가 단순한 신화의 개념을 넘어서서 건국 신화이자 건국 기록 인데다 홍익 인간의 건국 이념까지 포함하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단군신화를 살펴보고 이후에 이와 연관된 사실을 기초로 홍익인간의 구현상을 고찰해 볼 수 있다.
2 한국문명의 시원
한국문명의 시원은 단군성조의 고조선 건국에 있다. 즉 한국인은 태초에 홍익인간의 천명을 받고 나라를 개창한 것이다(서기 전 2333년). 이 내용을 담고 있는 서책으로는 일연의 「삼국유사」, 이승휴의「제왕운기」등이 있다. 이에서 알 수 있는 단군신화의 중심축은 한울님의 아들인 환웅이 신단수아래 내려와 신시를 열고, 세상사를 홍익인간의 이념으로 주관하다가 곰이 화신한 여인과 결합하여 단군성조를 낳았고, 단군성조가 조선을 세웠다는 것이다. 즉, 고조선이 하늘에서 비롯된 최초의 국가이며, 그 임금이 단군성조임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은 13세기 고려의 승려 일연에 의해서 작성된 신화이다. 그러나 이것은 없는 신화를 날조한 것이 아니고 전승되어온 신화를 불교 사상에 비롯하여 지은 것이다. 이는 몇 가지 측면에서 입증된다.
첫째로, 단군성조 인식은 일연이나 이승휴 등에 의해서 비로서 제시되었다고 할 수 없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