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기] 고달사지를 다녀와서

등록일 2003.04.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답사동기

2. 고달사지의 유래
2-1. 고달사지 부도
2-2. 원종대사 혜진탑 귀부 및 이수
2-3. 원종대사 혜진탑
2-4. 고달사지 석불좌

3. 현장에서 느낀 점, 배운 점

4. 고달사지를 다녀와서

본문내용

1. 답사 동기
전형적인 농촌의 모습을 가진 여주는 그 역사가 긴 만큼 수많은 문화유적이 산재해 있었다. '세종대왕릉', '효종대왕릉', '신륵사', '명성황후 생가', '고달사지', '파사성지' 등 신라부터 조선말까지 각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재들이 한곳에 모여있었다. 그중 남자친구가 추천한 곳은 신라시대 대표적인 사찰이였지만 지금은 그 흔적만이 애처럽게 남아있는 '고달사지'였다. 터만 남은 곳이 뭐가 볼것이 있냐고 투털됐지만 남자친구는 그곳에 국보와 보물들이 많이 있다며 꼭 가보자고 했다. 꼬불꼬불한 시골길을 달려 어느 마을에 도착했다. 아직 크게 관광지화는 되지 않아 이곳에 유적이 있다는 것이 의아해 했지만, 조용히 문화유적을 답사하기에는 최적의 장소였다.

2. 고달사지의 유래
고달사는 경기도 여주군 북내면 상교리 411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라 경덕왕 23년(764)에 창건되었다고 전하며, 고달원이라고도 하는데 신라 이래의 유명한 삼원(三院) 즉 도봉원(道峰院), 희양원(曦陽院), 고달원(高達院)중의 하나로 고려시대에는 국가가 관장하는 대찰이었으므로 왕실의 비호를 받았던 곳이다. 현재 이곳에는 국보 제4호인 고달 사지부도와 보물 제 6·7·8호가 있으며, 이들 석조유물들은 하나같이 넘치는 힘과 호방한 기상이 분출하는 가운데 화려하고 장엄한 기운을 간직하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우리나라 10대 국보와 보물 7페이지
    ▪ 국보 1호 : 숭례문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4가에 있는 도성의 남쪽 정문으로 1962년 12월 20일 국보 제1호로 지정되었다. 현존하는 서울의 목조건물(木造建物) 중 가장 오래된 건물로, 2008년 2월 10일에 발생한 화재로 2층 문루가 소실되고 1층 문..
  • [문화답사기행] 여주를 다녀와서 3페이지
    여주에 들어서면서부터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풍광은 여주대교의 초입에서 바라보는 남한 강의 모습이다. 참으로 청명하게 보이는 남한 강의 모습은 조그만 미동도 없이 고요하게 역사의 아픔을 간직한 채 흐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여주는 이렇게 강을 끼고 있기에 쌀이 많이..
  • 숭례문 화재를 통해 본 문화재 관리 실태 6페이지
    Ⅰ. 서론 (序論) 2008년 2월 10일 설날연휴의 마지막 날 우리는 믿기 힘든 뉴스를 접하고 말았다.숭례문이 뜨거운 화마(火魔)속에서 불타오르고 있었다. 숭례문은 대한민국 유형문화재중 가장 보존가치가 높다는 국보이고, 그것도 가장 국민들 뇌리 속에 깊게 박혀 있는 ..
  • 玄昱ㆍ審希ㆍ璨幽와 여주 고달사 (Monk Hyeonuk(玄昱)ㆍShimhee(審希)ㆍChanyoo(璨幽) and The Kodal-sa Temple(高達寺)) 29페이지
    The Kodal-sa Temple(高達寺) at Yeoju(驪州) was founded by King Kyeongmun(景文) of Shilla Dynasty from the year 861 to 868, in favor of Monk Hyeonuk(玄昱, 787~8..
  • 고려시대 수필 개관 12페이지
    <아계부 啞鷄賦>와 함께 ≪동문선≫ 권1에 실려 전한다. 김부식 이전의 시대에도 부를 지은 사람은 더러 있었을 것이나 현존하는 부로는 가장 오래 된 것이며 결구의 내용으로 미루어 작자 장년의 시기에 지은 것으로 짐작된다. 형식상 대구를 많이 썼으나 대체로 산문투의 송체..
  • [문화] 국립박물관관람기 4페이지
    영전사 보제존자 사리탑 보물 제358호<이 탑은 보제존자의 사리를 봉안하기 위하여 고려 우왕14년(1388)에 세워진 것으로 일반 승려의 사리탑과 다른 불탑형식의 쌍탑으로..
  • 삼국시대 불교건축 8페이지
    1. 고구려 불사건축은 오늘에 와서 그 유지가 거의 없어졌으므로 현재는 형태를 자세히 알아볼 길이 없으나, <삼국사기>에 의하면 소수림왕 2년(372)에 진왕부견이 사신과 불승인 순도를 보내면서 불상과 불경을 전하였고, 4년(374)에 승려 아도가 진으로부터 왔다고 한..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