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고소설 표현의 양상과 구술성의 관계 연구

등록일 2003.04.1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고소설의 재료로서 전근대 국어의 특성
2. 고소설의 언어 문면에서 나타나는 특성
3. 고소설이 사태를 구성하는 데서 나타나는 특성

본문내용

1. 고소설의 재료로서 전근대 국어의 특성

오늘날 우리가 눈으로 읽을 수 있는 한글 고소설 자료는 한글이 어렵게나마 문명의 줄기를 차지하게 된 오늘날의 한글 산문, 특히 현대소설과 비교해 볼 때 훨신 입말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을 것이라고 짐작가능하다. 이는 오늘날 남아 있는 고소설 자료를 대충 확인해 보아도 알 수 있는 것이다. 고소설 언어 자료의 겉모습에서 눈에 띄는 구술성의 표지들을 보자.

※ 특징: 표음주의에 의해 쓰여져 있어 읽기에 부적합하다.

☺ 맞춰봅시다!(동전으로 긁으면 답이 보입니다.)
고듸-> ____________, 갓 ->_____________, 드러 ->______________, 다엇고 ->______________

Q. 제시된 문구는 한 문장이다. 총 21개의 절로 길게 이룩되어져 있고, 분철로 쓰이고 있지도 않고 소리나는 대로 쓰여지고 있다. 그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 당대에는 눈으로만 소설을 읽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8종성법을 그대로 지켜도 별로 어려움을 못 느꼈기에 쓰고 읽기보다 말하고 듣기를 중심으로 하는 문화에서 비롯하였다고 생각할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규중칠우쟁론기 수업지도안 12 페이지
    이 작품은 규방에서 흔히 쓰이는 용구 하나 하나에 그 용도와 생김새에 따라 이름을 붙여 인격을 부여한 다음, 그들의 대화를 통해 주제를 구현하고 있다. 인간의 은근한 처세술과 그릇된 형태를 풍자하는 주제도 해학적이려니와 소재들..
  • <만복사저포기> : 고전 속에서 발견한 뜨거운 사랑 2 페이지
    안도현의 시 <너에게 묻는다>의 전문이다. 이 시를 접할 때마다 그런 생각이 든다. 그래, 누가 저토록 자신의 온 몸을 새하얗게 불태우면서까지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을까. 그렇게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면서..
  • [배비장전] 바캉스를 오셨으면 양복은 벗으셔야죠 2 페이지
    이야기는 굉장히 익살맞다. 다른 여자에게는 눈길도 주지 않겠다고 아내에게 단단히 약조하고 제주도로 떠난 배비장이 처음에는 고상한 척 하며 거드름을 피우지만, 이내 동료들의 꾐과 기생 애랑의 자태에 홀딱 빠져 뒤주 속에 갇히고 ..
  • [이생규장전] 죽음을 뛰어넘은 사랑의 위력 2 페이지
    최랑뿐만 아니라 선화공주, 평강공주 등 예부터 우리 고전에는 진취적이고 적극적으로 삶을 개척해나간 여인상이 곧잘 등장한다. 이들은 모두 조건을 보고 상대를 택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과 상대의 인물됨을 우선한 사람들이다. 요..
  • 주생전, 외모에 흔들린 사랑의 가벼움 2 페이지
    사람들이 여성의 아름다움에 열광한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으면서도 읽는 내내 불편한 심기를 감출 수 없었던 소설이 바로 이 <주생전>이다. 서정적인 시가 곳곳에 삽입된 아름다운 소설이고, 운명적인 상대를 만나 인연을 맺는 호남..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