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빈민법의 변천

등록일 2003.04.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빈민법은 숨겨진 목적과 그 행태가 어떠하든 구빈을 목적으로한 법률이며 100여년이 넘도록 유지되었던 법이다. 그러므로 이제부터 빈민법의 변천과정을 알아보고 현재를 돌아보도록 하겠다.
<서론 중에서>

목차

없음

본문내용

1348∼1349년에 발생한 흑사병으로 인해, 1348년 8월 이후 불과 수개월만에 전 인구의 30∼45%가 사망했다고 한다. 이것은 노동력 부족사태를 발생하여 근로 빈민들의 임금을 상승시켰다. 지주들은 임금통제가 불가피해졌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노동자규제법(the Statute of Labourers)이 제정되었다. 이 법의 골자는 걸식과 부랑을 금지하고, 임금을 억제하기 위해 임금에 상한성을 두며, 지주 상호간의 농민 쟁탈을 억제하는 것이다. 이 법은 장원 영주와 도시의 부유한 상인들의 이익을 일방적으로 대변해 준 악법으로서 도시 및 농촌에서의 노동생활의 제 조건에 대해 봉건적 규제를 가한 장구한 노동입법의 출발이었다. 노동자규제법은 1388년의 빈민법(the Poor Law Act)으로 더욱 구체화되었다. 이 빈민법의 목적은 임금을 고정화 시키고 임금상승을 야기하는 노동력의 이동을 금지하는 데 있었다.
튜터입법은 억압적이고 비효과적이었다. 부랑자는 죄인취급을 받았고 처벌은 구금과 매질로 일관되었지만 경제적인 곤궁으로 부랑자가 될 수 밖에 없었던 이들을 억압적 구빈정책으로 막을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새롭고 보다 건설적인 부랑억제책을 강구하게 되었고 그것은 헨리 8세 시대인 1530년대부터 나타났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