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제도] 과거제도의 장단점

등록일 2003.04.1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과거제도의 개요
2. 과거제도의 장점
3. 과거제도의 단점
4. 결 론

본문내용

1. 과거제도의 개요

과거 제도(科擧制度)란 시험으로 국가 관리를 뽑던 제도이다.
그 기원은 중국 위·진·남북조 시대의 9품 중정제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수·당대에 이르러 정비되어 송대에 가장 성하였다.
우리 나라에서는 당대의 제도를 본떠 고려·조선 시대에 행하여졌는데, 통일 신라 시대의 독서 출신과를 그 시초로 보기도 한다.
한국에서 과거제도의 시초는 788년(신라 원성왕 4)에 실시한 독서삼품과(讀書三品科)이다. 이 제도는 왕권 강화에 목적을 두었으며, 관리 임명을 골품제도(骨品制度)에 의하지 않고 한문(漢文)성적을 3품(上·中·下品)으로 구분하여 인재등용의 원칙을 수립했던 것이지만 귀족의 반대에 부딪쳐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였고, 다만 학문을 널리 보급시키는 데 큰 구실을 하였다.
엄격한 의미의 과거제도는 고려 광종(光宗) 때부터 시작하여, 조선 말기까지 존속하였다.

〈고려시대〉

후주인(後周人) 쌍기(雙冀)의 건의로 958년(광종 9) 당나라 제도를 모방하여 창설하였고, 성종(成宗) 때 합격자를 우대하였다.
초기의 과거시험은 제술과(製述科:進士科)·명경과(明經科)·잡과(雜科:醫卜科)를 두었으며, 1136년(인종 14)에 이르러 정비되었다.
제술과와 명경과는 문관 등용시험이었으나, 제술과를 더욱 중요시하였다. 고려시대를 통하여 제술과의 합격자 수가 6,000여 명이나 되는데 비해 명경과 합격자는 450명 정도인 것으로도 알 수가 있다.
이 점은 당시의 귀족들이 경학(經學)보다 문학을 숭상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