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한 사건에 대한 인터넷 신문 비교

등록일 2003.04.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정치
2) 경제
3)사회
4) 문화
5) 국제
6) 스포츠
결론

본문내용

신문 기사의 목적은 사실의 전달이다. 하지만 신문사마다의 개성이라는 것도 있고 단순한 사실 전달의 차원이 아니라 의견피력에 가까운 기사도 존재하고 있다. 여기서 나는 한가지 특정 사건에 대한 신문사들의 기사 내용이 얼마나 달라지는지에 대한 비교를 해보기로 결심했다. 우선 3가지 종합지를 골라 한가지 특정 사건에 대한 표제와 기사내용을 비교하기로 하였다.
여기에서 인쇄매체로서의 신문이 아닌 인터넷 신문을 매개로 사용하는 까닭은 우선 자료를 수집하기가 힘든 것도 하나의 이유이고 우리나라의 인터넷 신문이라는 매체가 거의 인쇄되어 나오는 거대 종합지나 전문지의 부속물에 해당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인쇄매체로서의 종합지와 별개로 존재하는 인터넷 신문도 있지만 아무래도 신뢰성이라는 특성에서는 떨어진다고 본다.
...
가령 한겨레를 보는 독자는 표제를 보고 박근혜가 대선 출마를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하지만 조선일보의 표제를 보면 독자들은 박근혜가 정몽준에 반대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조선일보는 기사 본문에서도 표제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다른 내용들은 "박근혜 대표 일문일답"이라는 기사로 다시 다루고 있을 정도로 생략된 부분이 많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