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 한국의효행이야기를읽고

등록일 2003.04.10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시작하며
Ⅱ. 이으며
Ⅲ.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Ⅰ. 시작하며
나는 어려서부터 옛날 이야기 읽는 것과 듣는 것을 참 좋아했다. 왜냐하면 옛날 이야기 속의 주요인물 중에는 내 또래의 꼬마(당시의 나는 꼬마였으니까)가 으레 포함되었으며, 그 꼬마는 보통 뛰어난 지혜나 재주를 지녔다거나 고을에서 소문 난 효자였기 때문이었다. 나는 지혜로운 꼬마와 나를 비교해 본다거나 효심이 깊은 효자의 행동을 나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들을 하며 흥미 있게 옛날 이야기를 접했다.
내 초등학교 3학년 담임선생님이셨던 분은 항상 왼쪽 위 주머니에 이야기 쌈지를 가지고 다니셨다. 실은 선생님께서 그렇다고 말씀하신 것이었고 지금 생각하면 뻔한 거짓말이지만 그때 우리들은 모두 그 말을 믿고 있었다. 왜냐하면 선생님께서는 매일 한 가지 이상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를 주머니에서 꺼내는 시늉을 하시며 들려 주셨기 때문이다. 그때 들었던 이야기들 중에서 아직도 기억나는 이야기는 ‘지렁이 먹고 눈뜬 시어머니’, ‘호랑이 보다 무서운 곶감’, ‘지혜로운 어머니’ 등이다. 그 이야기들 중에서 효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바로 「효행의 마음과 방법을 일깨워주는 한국의 효행이야기」에 실려 있었고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다시금 초등학교 3학년 시절로 돌아갈 수 있었다. 그것은 참으로 설레는 일이었으며 가슴 두근거리는 일이었다. 나는 그 당시 아주 재미있게 들었던 이야기들을 ‘한국전래동요․동화의 이해’라는 심화 수업을 통해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게 되어서 정말 기쁘게 생각한다.

참고 자료

·한국의 효행이야기. 최운식(1999) 서울 : 집문당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