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법] 성별역할분담인식

등록일 2003.04.0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여성은 가정,남성은 일 또는 여성은 사적 영역,남성은 공적영역"이라고 하는 성별에 따른 역할분리는 여성을 주부,어머니,출산,양육,가사노동의 담당자,남성에 의한 생계의존자, 경제능력이 없는자, 육체적으로 남성에 비해 약한자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규정들은 여성의 보호를 그 입법목적으로 하고있지만 사실은 여성과 남성에 대한 전통적 성역할분업관을 대전제로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성차별을 고착화하게 된다. 이것은 남녀간의 본질적인 차이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성별에 따른 집단적,평균적 차이와 전통적 고정관념에 기초한 역할기대에 근거하는데, 이는 사회적,문화적으로 구성된 것이다.
매스미디어에서의 성역할을 구분해본다면,
매스미디어와 여성에 관한 연구들이 1970년대에 외국에서 많이 발표되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는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볼 수가 있다.
이혜옥 논문 한국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성별 역할에 대한 분석 연구(1982)을 보면 텔레비전 드라마 15편을 분석한 결과, 여성들은 남성보다 수가 적게 등장하며 역할비중도 낮았을 뿐 아니라 연령분포는 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화의 내용면에서도 여성의 경우는 가족이나 가정문제 등 개인적 관심사에 치중한 반면, 남성은 자신의 직업상 일이나 사회같은 전문적 일에 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성향에서도 여성이 낭만적, 수동적이고 인내심이 강한데 비해, 남성은 현실적, 능동적이고 독립심이 강한 것으로 표현되고 있음이 밝혀졌다.
문영숙 광고물에 나타난 남녀 이미지 비교연구(1982)는 MBC-TV를 통해 방영된 광고물을 분석한 결과 남성은 주로 상품소개자로 등장하지만 여성은 장식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어서 남성은 유명인, 전문인, 직장인,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 비해 여성은 주부, 연인, 동료, 어머니 등의 한정된 역할을 맡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