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레이싱 타이어

등록일 2003.04.09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타이어란...
-타이어의 구조
-타이어의 재료
2. 레이싱 타이어
-레이싱 타이어의 특징
-레이싱 타이어의 성능
-레이싱 타이어의 구조
3. 레이싱에서의 타이어의 선택
-사이즈
-림
-트레드 패턴
4. 레이싱 타이어의 접지력
-슬릭타이어 : 점착력, 히스테리시스로스, 응집력
-접지력의 한계
-레인타이어
-타이어 워머
5. 타이어의 셋팅
6. 영화"드리븐"에서처럼 바퀴에 동전이 붙을 것인가?

Ⅲ. 결론
레이싱 타이어의 특성상 바퀴가 동전에 붙을 수는 있으나 원심력에 의해서 떨어져 나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타이어의 선택이 레이싱에서의 승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승용차나, 트럭 등에 쓰이는 타이어와는 달리 레이싱 타이어는 사용용도와 특성이 다르므로 그 성질또한 다름을 볼 수 있었다. 즉, 내구성이나 경제성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이 단지 경주에 필요한 특정 성능만을 강화하여 만든 타이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레이싱 타이어는 내구성과 접지력이 우수한 특수한 컴파운드(혼합고무)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특수컴파운드를 사용한 타이어는 어느정도 온도가 높아져야 좋은 그립으로 제성능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주로 트레드는 마른 노면에 사용되는 타이어는 다 닳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의 것처럼 아무런 무늬가 없다. 이는 일반 타이어 같으면 더 잘 미끄러질 것 같지만 컴파운드가 다르기 때문에 정반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글을 시작하면서 언급한 "드리븐"이라는 영화에서도 레이싱카에 장착된 타이어는 슬릭타이어로 트레드에 아무런 무늬가 없는 타이어였다. 지금까지 살펴본 타이어의 특성에서 타이어는 랩을 주행함에 따라 열이발생하여 끈적끈적한 점착성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점착성은 그립력을 좋게하고 또한 타이어가 물렁물렁하게 되어 영화에서처럼 타이어로 동전을 낚아채는 일도 가능하게 한다.
지금까지 내가 타이어를 바라보는 관점은 단지 자동차가 잘 굴러가게 하고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정도로의 것으로만 여겼다. 하지만 타이어는 타이어의 선택이 자동차의 성능을 크게 좌우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더욱이 고속주행이 이루어지는 가혹한 환경에서의 레이싱 타이어는 더욱더 타이어의 성능과 그것의 선택에 있어 신중한 고려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