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외부환경에따른전략

등록일 2003.04.0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삼성전자의 성장과정
2.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의 성공요인
3. 반도체 시장 판도변화에 따른 삼성전자의 문제점
4. 삼성전자의 대응전략
5. 삼성전자가 구축할 수 있는 핵심역량

본문내용

80년대까지 세계시장은 제조업체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성향을 갖고 있었다. 그때는 넘치는 수요에 비해 공급은 한정되어 있어서 기업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한껏 취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시대가 바뀌고 있다. 즉 공급이 수요를 능가하게 되었고, 소비자들의 소비수준이 향상된 것이다. 따라서 남들과 같은 제품을 만들어서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없다. 이제 우리 기업도 가격 경쟁이 아닌 기술로서의 승부를 걸어야 한다. 그러나 또 기술만 우위에 있는 기업은 살아남기 힘들다. 시장상황과 소비자의 구매 심리에 맞는 제품을 만들어야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이다. 세계 시장에서 모든 소비자의 구매욕구가 같으리라고는 볼 수 없다. 개개인마다 또는 각각의 단체들마다 그들이 요구하는 성향은 다를 것이다.
이제 우리가 소비자들의 요구를 획일화 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각각 생산해야 한다. 즉 반도체 산업에서 볼 때 미래에는 D램보다는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의 장점은 비록 한 제품이 불황을 겪더라도 다른 제품은 호황을 누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삼성이 추구해온 한 우물 파기는 미래형 경영과는 상반되는 모델이라 볼 수 있다.
반도체 산업에서 이 모델에 대한 예는 ASIC을 들 수 있다. ASIC(주문형 반도체)은 고부가가치 제품이라 볼 수 있다. 단지 일반화된 로직 게이트들의 연결만으로 이루어진 단일화된 설계를 가진 D램과는 달리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로 회로를 설계하는 ASIC은 우리가 목표로 정해야 할 제품군이라 본다. 우리나라의 ASIC 설계 기술은 D램의 위상과 비교하면 조잡하기 그지 없다. 이제라도 이 분야에서도 세계 일류업체로 발돋움할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