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론] 역사교육론 노란책 8장 - 역사교육에 있어서 역사적 맥락을 통한 이해의 문제

등록일 2003.04.0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거 정말..며칠 밤새서 정리한거에요.ㅜ_ㅜ 젤 잘해따고 교수님한테 칭찬도 들은거랍니당..필요하신분들..잘 쓰세용..

목차

Ⅰ. 머리말
Ⅱ. 역사적 맥락을 통한 역사이해
Ⅲ. 역사적 맥락을 통한 이해과정의 분석
Ⅳ. 수업에의 활용방안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 역사교육에 역사학의 학문적 본질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은 역사교육의 본질을 구성하는 중요한 측면이다. 이 말은 즉 역사학의 연구 방법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역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당위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뜻한다.
역사학의 인식방법을 분석하는 패러다임이 사회과학과 해석학에서 비롯됨에 따라 역사교육도 실증적 관점이나 관념론의 입장에 서게 되는데, 이 장에서는 문학에서 거론되는 해석학의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역사이해의 과정을 밝히고 이를 역사교육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역사가 해석학적 이해와 관련되는 점
┌·역사는 사실의 의미를 이해해야 된다.
└·이를 위해서는 개별적 사실이 전체적 의미 맥락에 비추어 이해되어야 한다.
*Especially..."이해"가 가지는 해석학적 순환의 과정이 역사이해에서는
"역사적 맥락을 통한 이해"로 나타난다는 점이 해석학과의 관련에 중심!!

☞이 장에서는 역사이해의 과정과 학습과정의 논리적 분석에만 유의하여 논의를 전개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