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중국사] 중국역사의 사치향락

등록일 2003.04.0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중국 역사에서의 사치와 향락에 대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황제의 사치 향락
2. 귀족의 사치 향락
3. 상인의 사치 향락
4. 환관의 사치 향락
Ⅲ. 결 론

본문내용

망국의 천자는 아니지만 진시황제나 한무제등 고대의 황제에서부터, 수양제나 당의 현종등 중세의 황제를 거쳐 명나라 만력제나 청나라 건륭제 같은 근세의 황제에 이르기까지, 사치 삼매경으로 이름을 날린 최고 권력자들이 부린 사치의 양상은 주왕과 하나도 다를 바 없었다.
요컨대 어떤 경우든지 보물과 식량, 미녀 등 이것저것 모두 한 손에 거머쥔 다음에 거대한 건조물이나 정원을 조성하기도 하고, 호화판 여행을 떠나는 등, 말하자면 양적 개념에 입각한 대대적 물량소비작전을 벌였던 것이다.
귀족의 사치가 두드러지게 되는 것은 귀족의 자제들이 역사의 무대에 등장하고 저항파 지식인이었던 선조들에 대한 기억도 흐려지던 서진 시대에 들어서부터이다.
사미렴, 즉 서진 의 무제는 당초 이러한 사치풍조에 뭔가 제동장치를 마련하고자 했지만, 서진 왕조 창업의 일등공신 중 한 사람으로서 위진 교체기에 사례교위로서 놀라운 수완을 발휘한 하증까지 사치삼매로 세월을 보내는 모습을 보고 규제를 단념했다고 전해진다.
따라서 부유한 염사의 사치 규모는 엄청나게 커서 정말로 눈이 휘둥그레질 만하다. 의식주에 돈을 쏟아 부어 맘껏 사치를 부렸는데, 양주의 어느 식도락가인 염상등은 식사 때마다 데리고 다니는 고용 요리사에게 열 몇 가지 종류의 코스요리를 준비시키고, 테이블에 한 코스씩 죽 늘어놓게 하고는 마음에 들지 않으면 가볍게 머리를 흔든다. 그러면 즉시 그것이 거두어지고 다시 다음 코스가 죽 차려지는 식이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하루밤에 읽는 중국사/ 중국역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