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중국의사형제도

등록일 2003.04.0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열심히 정리했습니다.많이들 봐주세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형은 인간 사회에 적용된 가장 오래된 형벌이다. 사형은 자유형이나 벌금형이 있기 훨씬 전부터 존재했다. 최초의 원시 사회에서는 그법도에 위반한 자에게는 그런 형태의 처벌밖에 없었다. 사형이 아니면 소속 사회로부터의 추방이 있었으나 그 당시에는 추방도 사실상 사형 판결과 같았다. 사형의 기원은 유사 이전이다. 특히 타당하고 객관적인 재판을 하려는 최초의 시도보다도 훨씬 이전의 시대에도 사형은 존재했다. 사형 그 자체가 고대의 형벌인데 정치가나 법률가가 근대에 이르기까지 이 형종을 합리적인 근거로서 변호하려고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낡고 비 합리적인 본질을 드러내는 특징을 불식할 수 없었다. 아무리 머리를 짜낸다 해도 근본적으로 비합리적인것에 근거한 것을 논리적으며 객관적인 이성의소산으로 바꿀수는 없다. 이와 같이 사형의 본질 즉 근본적을 비합리적인 사안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욱 철저하게 인간의 내면적인 욕구를 탐구해 볼 필요가있다.
2000년전 진나라와 한나라에서는 사형이 아닌 국가가 제정한 형벌체계는 사형, 자유형, 재산형 3종류로 나뉘어져 있었고 그 근간은 사형과 자유형이었다. 원래 자유형이란 말 그대로 자유를 구속하고 감옥에 감금하는 형이다. 특히 근대 16세기말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유치장과 같이 구금해서 노동을 시켜 죄수들을 교육하고 개선시키려 한 자유형과는 성격이 다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