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호스피스 간호

등록일 2003.04.08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여러 자료들에 나온 것을 보면 호스피스 간호는 치유할 수 없는 질환, 즉 치유할 수 없는 암과 같은 질병의 말기에 있는 환자들이 죽음을 잘 준비하여 가능한 한 두려움 없이 평안하고 자연스럽게 죽음을 맞이하고 남은 가족들도 사별에 잘 대응하도록 돕는 것이다.
호스피스 간호의 대상자는 환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도 포함된다. 가족들은 환자가 죽음의 과정을 겪는 동안 환자와 함께 그 모든 과정을 겪으며 아픔을 함께 하게 되므로 가족들에게는 예측되는 상실과 슬픔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임종을 앞둔 환자들은 부정, 분노, 타협, 우울, 수용의 심리적 단계를 거친다고 한다. 호스피스 간호를 하고자 한다면 환자가 지금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접근을 해야할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분노를 표출하는 환자에게 존경과 이해와 관심을 표현한다면 환자는 자신이 아직도 가치 있는 인간, 보살핌을 받는 사람, 할 수 있는 데까지는 활동이 허락된 인간임을 느끼게 될 것이다. 또 우울한 환자에게는 그가 감정을 표현할 기회를 필요로 할 때 단지 옆에 가만히 앉아 있거나 혹은 이야기를 하며 조용히 귀담아 들어 주고 부드럽게 대해 주어야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