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비평] 김춘수-꽃

등록일 2003.04.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비평론이나 현대시강독과 같은 수업에서 김춘수의 대표작을 비평할때 참고하세요..

목차

1. 서론 : 존재의 의미
2. 본문
1)시적 변모양상
2)작품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金春水의 「꽃」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香氣에 알맞은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意味가 되고 싶다.

1. 서론 : 존재의 의미

시는 자의적인 언어의 집합물이 아니다. 시인이 일상적 언어를 의도적으로 선택, 배열하여 상징과 은유를 통한 함축적인 언어로 독자에게 제시된다. 이 때 시인의 의도는 물론 그의 정신의 통제를 받는다. 여기서 시는 시인의 정신 세계를 담는 일종의 그릇이란 생각이 우러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시를 그릇으로 보게 도면 독자의 관심은 자연 시보다도 시인 족으로 기울게 된다. 중요한 것은 그릇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내용물, 즉 시인의 정신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법은 그것이 비록 값진 성과를 거둔다 할지라도 시를 필경 수단으로 전락시킬우려가 있다. 시의 존립 근거를 위협하는 시에의 접근이 바람직한 것으로 될 수는 없다.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문제의 발생이 시의 수단화에 있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그 새로운 방법을 찾기는 과히 어렵지 않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1. 박철희, 김시태 공저, 『현대시의 이해』, 탑출판사, 1992.
2. 송하춘.이남호 공저, 『1950년대의 시인들』, 나남, 1994.
3. 신용협, 『현대 대표시 연구』, 새미, 2000.
4. 장영우외, 『대표시 대표평론 1』, 실천문학, 2000.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예비평] 김춘수의 '꽃', '꽃을 위한 서시'의 신비평적 비평 5페이지
    존재의 본질은 무엇인가…… . 작가는 무엇 때문에 이것을 찾으려 밤새 울고 울부짖는가. 존재의 본질적 특성을 아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본질의 추구는 불가능하리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 세상 만물은 모두 변하지 않는 것이 없으므로, 존재의 본질은 궁극적으로 계속해서 변해 ..
  • 김춘수 `꽃`에 대한 현상학적 해석 3페이지
    꽃은 존재한다. 그러나 그 꽃이 실제로 존재하는지는 알 수 없다. 그 꽃의 존재는 내가 ‘그 꽃이 있다’라고 말할 때, 그 꽃은 비로소 존재의 세계로 들어오게 된다. 곧 나의 인식 안에서 ‘존재의 영역’에 있게 된다. 그 때에야 비로소 꽃은 꽃으로 존재하게 되고 그 꽃..
  • 김춘수의 사색사화집 감상 및 비평 4페이지
    김춘수라고 한다면 모든 사람들이 응당 그의 시 <꽃>을 들것이다. 시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뿐 아니라 시인들에게도 가장 많은 애독 작품이 아닐까 한다. 그런 그의 오랜 숙원은 사화집을 내는 것이었다. 그렇게 오랜 숙원을 『김춘수 사색사화집 』을 통해 드디어 세상..
  • 구조주의비평 1페이지
    김춘수의 ‘꽃을 위한 서시’는 화자가 인식의 주체로서 꽃의 참모습을 추구하지만 인식하지 못하는 안타까움을 표현한 작품이다. 이는 시의 구조를 살펴봄으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시에서 ‘나’가 시방 위험한 짐승일 수밖에 없는 것은 ‘나’의 손이 닿으면 ‘너’는 ..
  • 김춘수의 `꽃` 분석 18페이지
    Ⅲ. 김춘수의 시 세계1. 전기 ․ 전환기 ․ 후기1) 전기 (1) 순수 서정과 서구 지향 김춘수의 전기 시는 릴케의 동경과 서정주와 유치환의 영향이 문체, 어조, 모티브 등에 있어 직접적으로 드러난다. 이때에는 기존의 시적 문맥에 의존하는 시를 썼으며 전통적 언어관..
  • 김춘수 '꽃' 감상문 2페이지
    ‘시’하면 내 머릿속에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로 김춘수시인의 <꽃>이라는 시이다. 이 시는 한번 쯤 사랑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할만한 작품일 것이다. 나에게도 이 시는 처음 김춘수라는 시인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해주었고, 시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해준 의미..
  • 김춘수와 꽃 31페이지
    김춘수는 實驗意識의 詩人, 存在의 詩人, 꽃의 詩人, 無意味의 詩人이라고 흔히 명명된다. 이렇게 그의 詩세계 고정적이지 않고 항상 변화를 추구해 왔다. 김춘수의 詩作生活의 전환과 변화를 다음과 같이 말 할 수 있다. 金春洙는 초기에 未堂의영향을 많이 받아 미당의..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