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비평] 김춘수-꽃

등록일 2003.04.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비평론이나 현대시강독과 같은 수업에서 김춘수의 대표작을 비평할때 참고하세요..

목차

1. 서론 : 존재의 의미
2. 본문
1)시적 변모양상
2)작품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金春水의 「꽃」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香氣에 알맞은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意味가 되고 싶다.

1. 서론 : 존재의 의미

시는 자의적인 언어의 집합물이 아니다. 시인이 일상적 언어를 의도적으로 선택, 배열하여 상징과 은유를 통한 함축적인 언어로 독자에게 제시된다. 이 때 시인의 의도는 물론 그의 정신의 통제를 받는다. 여기서 시는 시인의 정신 세계를 담는 일종의 그릇이란 생각이 우러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시를 그릇으로 보게 도면 독자의 관심은 자연 시보다도 시인 족으로 기울게 된다. 중요한 것은 그릇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내용물, 즉 시인의 정신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법은 그것이 비록 값진 성과를 거둔다 할지라도 시를 필경 수단으로 전락시킬우려가 있다. 시의 존립 근거를 위협하는 시에의 접근이 바람직한 것으로 될 수는 없다.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문제의 발생이 시의 수단화에 있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그 새로운 방법을 찾기는 과히 어렵지 않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1. 박철희, 김시태 공저, 『현대시의 이해』, 탑출판사, 1992.
2. 송하춘.이남호 공저, 『1950년대의 시인들』, 나남, 1994.
3. 신용협, 『현대 대표시 연구』, 새미, 2000.
4. 장영우외, 『대표시 대표평론 1』, 실천문학, 2000.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예비평] 김춘수의 '꽃', '꽃을 위한 서시'의 신비평적 비평 5페이지
    <김춘수의 ‘꽃’, ‘꽃을 위한 서시’의 신비평적 비평> Ⅰ. 서 언 시인 김춘수는 (金春洙, 1922∼)는 ‘꽃의 시인’이라 불릴 만큼 ‘꽃’을 소재로 한 많은 작품을 창작했다. ‘꽃’, ‘꽃의 소묘’, ‘꽃을 위한 서시’, ‘꽃 1’, ‘꽃 2’ 등의 작품을 통해서..
  • 김춘수 `꽃`에 대한 현상학적 해석 3페이지
    김춘수의 ‘꽃’에서 볼 수 있는 후설의 현상학 꽃 김춘수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은 누가..
  • 김춘수의 사색사화집 감상 및 비평 4페이지
    김춘수라고 한다면 모든 사람들이 응당 그의 시 <꽃>을 들것이다. 시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뿐 아니라 시인들에게도 가장 많은 애독 작품이 아닐까 한다. 그런 그의 오랜 숙원은 사화집을 내는 것이었다. 그렇게 오랜 숙원을 『김춘수 사색사화집 』을 통해 드디어 세상..
  • 김춘수 작가론 20페이지
    대여(大餘) 김춘수 <목 차> 1. 서론 2. 김춘수의 생애 3. 시적 경향 (1) 전기 ① 순수 서정과 서구 지향 ② 좌절과 합일 지향 (2) 전환기 ① 전후체험에 의한 시각의 변화 ② 존재인식의 심화 (3) 후기 ① 언어의 해체 ② 동물의 언어와 무의미시의 극단 ..
  • 김춘수의 `꽃` 분석 18페이지
    목 차 Ⅰ. 작가 연보 Ⅱ. 1960년대 문학 1. 시대적 배경 2. 1960년대 문학의 특징 Ⅲ. 김춘수의 시 세계 1. 전기 ? 전환기 ? 후기 2. 의미와 무의미의 시기 Ⅳ. <꽃> 오세영의 해석 1. 김춘수의 상반되는 두 유형의 시들 2. 시의 수정 3. 시어..
  • 김춘수의 꽃을 읽고 3페이지
    김춘수의 ‘꽃’을 읽고 Ⅰ. 작품소개 꽃 -김춘수-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 누가 나의..
  • 백무산의 꽃 과 김춘수의 꽃의 비교 분석 3페이지
    발표할 작가 및 작품: 김춘수 ‘꽃’ , 백무산 ‘꽃’ 백무산 ‘꽃’ 내 손길이 닿기 전에 꽃대가 흔들리고 잎을 피운다 그것이 원통하다 내 입김도 없이 사방으로 이슬을 부르고 향기를 피워내는구나 그것이 분하다 아무래도 억울하는 것은 네 남은 꽃송이 다 피워내도록 들려줄..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현대시비평] 김춘수-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