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등록일 2003.04.08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식중독이란?
2. 식중독 응급처치 방법
3. 식중독의 치료
4. 일반적인 식중독 예방수칙
5. 식당및 대량 조리식품 취급자의 식중독 예방수칙
6. 식중독의 종류
7. 최근문제가되고있는식중독균
8. 식중독의 민간요법 치료

본문내용

국민소득이 높아지면서 먹거리도 풍부해지고 이에따라 저장해야 할음식의 양도 늘어 나고 있다. 매년 보다 좋은 성능의 새로운 냉장고가 선보이고 있지만 오히려 냉장고에 대한 과신이 여름철 식중독에대한 방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최근엔 식중독 발생이 크게 늘어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있다. 엘리뇨현상으로 더위가 일찍 시작되고 예년에 비해 긴 장마가 위험성을 한층 높여 주고 있으며 벌써 볼거리의 발생, 경기지역의 말라리아 유행, 일부 해안 지역의 비브리오 패혈증 환자 발생, 0-157균의 검출등의 보고가 이어지고 있다.
식중독은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서 발생하는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세를 일으키는 임상증후군을 말하는데 보다 넓은 의미로 는 음식물을 먹은 뒤 초래하는 모든 질병을 포함하기도 한다.
식중독의 원인균 가운데 가장 많은 것이 살모넬라균 식중독. 오염된 돼지고기, 튀김류, 김밥, 닭고기, 햄 등이 원인이며 복통, 설사, 오한,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 비브리오균은 주로 어패류와 그 가공품이 원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
이와 함께 흔히 발생하는 대장균 O-157은 오염된 고기, 우유, 치즈, 무순 등이 원인이며 피섞인 설사, 심한 경우 복부 경련, 용혈성 요독증 등을 유발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