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사혁의 수묵화 육법화론에 관하여

등록일 2003.04.0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혁의 육법화론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육법화론의 자세한 내용을 설명

목차

1.기운생동
2.골법용필
3.응물상형
4.수류부채
5.경영위치
6.전이모사

본문내용

육법화론(六法畵論)이란 중국의 육조시대에 불교미술이 융성할 때 나왔으며 사혁이 저술하고 고개지가 구체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그림을 그릴 때 유념해야 하는 여섯 가지의 법칙을 말한다.
사혁은 AD 510년경의 중국화가로서, 그가 세운 동양회화론의 이론은 가히 시조라 할 수 있을 만큼 고대회화를 체계적이며 과학적으로 정리했다. 그의 화품론(畵品論)은 후일 많은 화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많은 화가들에 의해 연구 습득되어, 화가 자신들의 생활과 경험속에 반영되어 왔고, 이 육법은 회화창작에서 요구되는 예술성을 계통적으로 지적해 냄으로써, 이때부터 창작 또는 평론상으로 작품에 대한 우열을 가리는 기준이 되어왔다. 특히 이론적으로 후세에 미친 영향은 지대한 것이다. 이 육법은 인도의 불교그림에도 있었다고 하는데 중국회화를 계통적으로 과학적으로 분석한것이라 하는 고화품록(古畵品錄) 은 육품론(六品論)이 정리 된 것이며, 화품이란 화가들의 우열을 말하는 것으로 모든 화가들은 이 육품에 의해 서열이 정해졌다.
⑴기운생동(氣韻生動)
육법의 최고 경지로, 자신의 감정과 정신, 운치를 담아 대상을 생동감 있게 표현해야 한다는 뜻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