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하 역사] 신라의 역사적배경

등록일 2003.04.0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역사
제도
문화

본문내용

삼국시대 고대국가의 하나. BC 57년부터 AD 935년까지 56대 992년 동안 존속 하 였으며, 7세기 중엽에 백제와 고구려를 차례로 평정하여 대동강∼원산만 이남에 한 국 역사상 최초로 단일민족통일국가를 세웠다. 신라라는 국호는 역사서에 따 라 사 로(斯盧)·사라(斯羅)·서나(徐那)·서나벌(徐那伐)·서야(徐耶)·서야벌(徐耶伐)·서라(徐羅)·서라벌(徐羅伐)·서벌(徐伐) 등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그 뜻은 동방의 나 라, 새로운 나라, 또는 성스러운 곳이라는 <수풀>의 의미로 해석하고 있다. 503년 (지증왕 4)에 그 중에서 신라로 확정하였다. <삼국사기>찬자에 의하면 이신 라의 <신>은 덕업일신(德業日新)에서, <라>는 망라사방(網羅四方)에서 각기 취하였다고 한다.
〔역사〕 <성립> 시조 설화에 의하면, 시조는 BC 1세기 무렵의 박혁거세(朴赫 居世)로서 그는 경주평야에 자리잡고 있던 6부족의 우두머리들에 의해 추대되었다 고 한다. 신라 초기의 왕들은 박(朴)·석(昔)·김(金)의 3성(姓) 가운데에서 추대되 었는데, 이들은 6부족 중 특히 우세하고, 또 서로 밀접한 혈연적 관계를 가진 3개 촌의 부족들이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