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일제하 연희상과의 경제학풍과 '경제연구회사건'

등록일 2003.04.0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솔직히 연대학생아니면 필요가 없을거 같습니다.^^ 누가 이런 레포트를 내줄까요... 제가 나름대로 논문을 읽고 쓴 글인데 배낀다기보다는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연희상과는 한국 근대 경제학, 사상사의 메카였다. 그러므로 일제하 연희상과라는 학술집단에 대한 이해는 우리나라 근대 경제, 사상사를 알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그러나 그 당시의 학자들이 대부분 월북하거나 납북되었으며 다소 맑스적인 학문경향으로 객관적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1960년대 이후 구미경제학이 국내에 유입되면서 그 당시의 학풍과 학술에 대한 이해가 어려웠다. 그렇지만 이번 과제를 통해 내가 속해있는 연세대 상대의 전신인 연희 상과의 성립과 일제하 활동에 대해 알수 있었다. 우선 나름대로 이해한 것을 요약해 보겠다.
연희상과는 1915년 YMCA에서 개교하여 1917년 한국 최초의 고등교육기관으로 승격되었다. 연희상과가 본격적으로 교수진을 충원하고 연구활동을 조직하는등 본격적인 고등교육기관의 면모를 갖춘 것은 1920년대 중반기였다. 이를 주도한 인물은 상과 과장 이순탁이었다. 그 당시 한국의 사상계와 경제학계는 학문관에 다양한 분화가 나타났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