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미디어 생태학을 기반으로 한 영상미디어 비판(Neil Postman의 이론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4.0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미디어 생태학이란?
2.영상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과 그 실태 비판
3.영상 미디어의 폐해에 대한 대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미디어 생태학이란?

일반적으로 ‘생태학(Ecology)`이란 환경연구, 즉 생물과 그들의 환경사이의 상호관계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여기서의 환경은 느낌과 행동의 방식을 규제하는 복합적인 메시지 체계이다. 이것은 우리가 볼 수 있고, 말할 수 있고, 행동할 수 있는 것을 형성한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의 연장선에서 미디어 생태학이란 미디어 환경(책, 라디오, 필름, 텔레비전 등)의 명확한 구획화를 위한 시도이다. 다시 말해서 미디어의 어떠한 역할이 우리에게 유희(play)를 강요하는지, 우리가 보는 것을 어떻게 구조화하는지, 미디어가 어떻게 우리가 느끼고 행동하도록 만드는지를 찾아내기 위한 시도이다. 미디어 생태학은 쉽게 얘기해서 인간의 좌뇌, 즉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책을 읽기 위해서는 글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책을 읽음으로써 좌뇌가 발달하고, 논리적인 사고력이 증진되는데, 오늘날 영상 미디어가 발전하고, 광범위하게 확장된 상태에서는 그 만큼 독서를 할 수 있는 시간들이 많이 줄어들었다. 예컨대 TV의 이미지만이 지배하는 세상속에서 인간의 좌뇌는 퇴화되고, 감각적인 부분만 발전하게 된다. 즉 감성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우뇌만이 발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를 보았다고 생각해 보자. 그러면 그 영화의 전반부의 상륙작전 씬과 각종 대사가 나오게 된다. 그렇게 되면 우측뇌만 발달하게 된 사람들은 군인들이 나누는 대화는 모두 잊어버리게 되고, 상륙작전 씬 결국 이미지만 남게 된다.
따라서 미디어 생태학의 기본바탕은 환경이 변화되어 갈수록 인간도 그 환경에 맞게끔 바뀌어 간다는 것이다. 지금은 영상 미디어 시대이다. 즉 이미지만이 가득한 세상인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감각적인 부분들만을 추구하게 되고, 이미지만이 인간의 의식 속에 남게 된다. 이로 인하여 글을 읽고 쓸 수는 있어도 글을 읽지 않고 쓰지 않는 의사문맹률만 높아간다.

참고 자료

<교육의 종말>.문예출판사.닐 포스트먼(1999)
<테크노폴리>.민음사.닐 포스트먼(2001)
<새로운 매체 환경에 기반한 수용자의 내적 작용에 관한 고찰>.김찬원(2001)
<사라지는 아이들>.분도 출판사.닐 포스트먼(1987)
<교육 세계백과대사전>.교육도서(198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