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영국 노동자 계급의 상태를 읽고..

등록일 2003.04.0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생활환경은, 옛날 영국 산업혁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19세기 영국의 산업혁명은 문명을 바꿔놓았으며, 인간의 삶을 더 안전하고 풍요롭게 만들었다. 그러나 이러한 산업혁명의 과정에서는 과도한 노동작업이 필요했으며, 이에 따르는 문제점도 많았다.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산업화에 따른 문제점-환경오염, 도덕성의 상실 등 많은 문제점이 있었겠지만-중에서도 노동자 계급의 문제를 처음으로, 세심하게 다룬 사람이었다. 그는 방적업을 하는 부유한 집안의 자녀였으며, 그렇기 때문에 노동자들에 관해서 더욱 관심이 많았다고 나는 생각한다. 엥겔스는 젊은 나이에 공산주의적 성격을 띄게 되었다. 그 이유는 근대 자본주의의 중심에서 영국 프롤레타리아트 운동에 관심이 많았고, 마르크스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다졌기 때문이다.
영국의 산업화는 증기기관과 방적기가 발명됨에 따라 진행되었다. 기계가 생기기 이전에는 실을 뽑고 짜는 일이 노동자의 집에서 이루어졌다. 그들은 부유하지는 않았지만 풍족한 생활을 하며 살아갈 수 있었다. 대부분의 직조인들은 얼마간 돈을 모을 수도 있었으며, 안락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