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원초적 무용

등록일 2003.04.0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원초적 무용 형태에서 무용이란 무엇인가를 살핀다.
(1)생명의 욕구
(2) 율동적인 움직임과 무용
(3) 『허의 힘의 창조와 조직화』
신체표현
창작무용
율동이란?

2. 무용의 개요
(1)무용의 특성과 효과
(2)무용의 이해
(3)무용의 분류

본문내용

(1)생명의 욕구

dance의 어원의 하나로 desire of life라고 하는 의미가 있는 것처럼 사람들은, 살아가는 것에 매달리는 여러 가지 생각과 욕구를 신체로 전달하며, 삶의 증거로서 춤추어 왔다. 기쁨, 슬픔, 위협, 욕망, 원망, 희망 등등 춤을 춤으로써 남에게 공감하고 남을 모방하고, 남을 계승하면서 인간의 기반을 확보하고 확장해 온 것이다.

개요
댄스는 사상이나 감정을 그 내용에 따라 몸의 리드미칼한 동작에 의해서 미적으로 표현하여,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거나 음악에 맞추어 즐겁게 춤추는 것이다. 창작 댄스, 사교 댄스, 포크 댄스, 스퀘어 댄스, 스포츠 댄스 등 종류가 많으며, 남녀 노소를 막론하고 언제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으로 애호되고 있다.

역사
댄스의 기원은 오래이며,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비롯되었다고 하나 확실치는 않다. 그리스 시대는 체위의 향상, 로마시대는 민중의 오락으로서 보급된 댄스가 이윽고 포크 댄스의 발아로 발전되었다. 댄스에는 경기댄스 이외에도 포크 댄스, 스퀘어 댄스, 모던 댄스, 발레 등이 있다 댄스는 또 그 주된 목적에 따라 예술 무용, 오락 무용, 체육 무용 등으로 구분된다

무용의 발생 연원을 살펴보면, 인간이 집단 취락을 시작하면서 자연에 대한 외경과 공포 속에서 본능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집단적인 종교 의식 또는 무속행사를 하게 된 데서 비롯된다.
한국 무용의 연원도 단군 이후 각 지방에서 소도회를 개설하고 매년 정월과 10월 상달에 부락민들이 함께 모여 신단에 제사하고 춤과 음악으로 즐겼던 풍속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때의 무용은 개인적, 정서적이 아닌 전체적이고 집단적인 제의 밑에서, 하나의 의식으로서 또는 행사의 절차로서 행하던 원시적 집단 가무의 성격을 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무용의 원초적 형태는 오늘날 잔존하는 미개민족의 무용을 통해서 추측할 수 있다. 많은 연구가가 그 실태를 보고하고 있는데 그것에 의하면 대부분의 미개 민족에게는 춤이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춤을 갖지 않은 민족은 과실이나 동물의 혜택을 받아 매일의 식량에 염려할 것 없고 생명의 위험도 적은 여유있는 생활을 보낼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한다. 프레이저( Frazer, James George)가 『금지편』에서 말한 것처럼 , 먹을 것과 새로운 생명인 아이를 얻는 것은 인간의 제 1욕구이며, 사람들은 무엇보다도 우선 이러한 두 가지의 것을 획득하고 싶었기 때문에 춤춘 것이다. 그러나 이것들을 노력하지 않아도 얻을 수 있는 사람들은 전혀 춤출 필요가 없었던 것일까. 아프리카의 반츠족의 예를 보면 그들은 처음 만나는 이에게 "당신들의 춤은?"이라고 묻는다고 한다. 왜냐하면, 춤이 상대국의 관습이나 생활을 아는 실마리가 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