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감상문]다이어트의 성정치

등록일 2003.04.0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페미니즘과 관련한 책의 감상문입니다. 작문 수업이나 여성학 수업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여성의 아름다워 지려는 욕구가 오랜 역사를 가져왔으며, 다이어트를 그러한 욕구의 실현을 위한 과정으로서만 생각해 왔다. 그러나 필자는 여성들의 다이어트를 단순히 아름다움에 대한 본능적 욕망이나 건강 관리의 차원으로 여기지 않고 사회·정치적으로 구성되어온 가치 개념이라는 점에 주목한다. 그녀는 서두에서부터 자신이 페미니스트임을 강조하며 끝까지 철저하게 페미니즘적 입장에서 자신의 주장을 펴고 있다.
제 1장 몸의 정치학에서 필자는 사학 전공자답게 여성의 몸에 대한 의식의 변천을 역사적 관점에서 서술하고 있다. 여성의 몸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사회 지배층 남성들에 의해 형성된 것이며, 이제는 단순한 물리적 존재로서의 몸에 대한 인식에서 벗어나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잘 먹는 것이 우월한 사회적 지위를 상징했던, 풍요롭지 못했던 과거에는 야윈 몸이란 당연히 추하고 건강하지 못한 것으로 받아들여졌지만, 사람들이 먹고사는 걱정을 안하고 산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날씬한 몸매가 하나의 미적인 이상으로 여겨지기 시작한 역사도 길지 않다. 즉, 날씬한 몸이란 절대적인 아름다움이 아니라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