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독후감] 터무니 없는 한국 사람 과 얄미운 일본 사람

등록일 2003.04.0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재일 교포 한인의 눈으로 본 비교 문화론 터무니 없는 한국 사람과 일본사람. 이 책은 신윤식 박사의 필생의 수상록이라 하겠다. 반세기 가까이 일본에 살면서 반일본인이 된 그는 너무 오랫동안 외국에 살다 보니 그 동안 쌓이고 쌓인 외국인으로 느껴온 위화감이 힘에 겨워 고국에 돌아가고 싶다는 마음이 간절했다. 저자는 모국인 한국에 있어서도 이방인인 듯한 소외감을 느꼈고 수십 년을 살아온 일본에서도 외국인으로써의 위화감을 느꼈다. 터무니 없는 한국 사람과 얄미운 일본사람이란 이 책은 일본에서는 일본어로, 한국에서는 한국어로 동시에 출판되었는데 50년 간 일본에서 살면서 느낀 저자의 한국 사람에 대한 것, 일본 사람에 대한 것을 아주 객관적이기도 정확하게 서술한 듯 하다.
먼저 저자는 한국인과 일본인을 비교함에 앞서 두 나라안에 팽배해진 사고방식부터 짚어간다. 한국인의 풍습과 일본인의 생활 태도를 비교하는데 사고방식부터 기본적인 차이가 있었다. 한국인의 풍습을 보자. 한국은 일찍이 동방예의지국이라 불려왔던 만큼 유교의 영향을 아직도 뿌리깊게 간직하고 있다. 한국에서의 제사는 유교의 가르침을 따른 것이라 저자는 말하고 있다. 또한 한국문화에 대하여 유교와 불교가 혼연일체가 되어 일상 생활의 규범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