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제트] 로제트

등록일 2003.04.02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로제트의 정의
로제티 타파

본문내용

◇ 로제트의 정의

로제트라는 것은 마디사이가 매우 짧아진 줄기에 잎이 겹쳐져 있는 상태로, 마디사이가 자라지는 않지만 잎이 계속해서 분화, 비대하는 경우도 있다. 저온에 의한 로제트는 생육적온으로 옮기면 다시 신장을 시작하지만, 여기에서 말하는 로제트는 식물내부에 원인이 있는 로제트의 경우로 생육적온으로 옮겨도 마디사이신장을 하지 않고 로제트타파를 위해서는 저온이 필요한 경우이다.
풀줄기가 기부(基部)에서 단축되어 잎이 그 끝에 붙어 나서 민들레처럼 땅 표면 가까이에 장미화관 모양으로 배열된 엽군(葉群). 이러한 잎을 근출엽(根出葉)이라고 하는데 보통 근출엽이 생기는 짧은 줄기에서 꽃줄기가 길게 뻗어나와 꽃줄기에는 근출엽과 다른 형태의 잎(줄기잎)이 생겨난다. 민들레처럼 잎이 전혀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다. 월년성(越年性)의 장일초(長日草)는 겨울 동안은 근출엽만으로 지내고 봄이 되면 온도 등의 환경변화에 따라 그 때까지 뻗지 못했던 줄기의 꼭대기 부분에 꽃봉오리가 생기고, 마디의 분화는 줄든가 없어져서 로제트 현상은 사라지게 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생물체에서는 유사한 형상의 구조를 로제트라고 부르는 일이 있는데, 해파리 종류의 위수관벽(胃水管壁)에 있는 섬모환(纖毛環) 등이 그 예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