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국원의 문화이야기를 읽고

등록일 2003.04.0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문화와 기독교와 접목하여 현대인이 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내용입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내용요약, 저자의도 및 비판
삶의 적용

본문내용

신국원 교수는 문화와 기독교의 관계를 5가지로 분류하였는데 그 중 첫째는 "문화에 대립하는 그리스도"이다. 이 관계는 그리스도와 문화가 양자택일 관례로 대립함을 강조한다. 즉 자기가 사는 사회나 문화를 배척하는 것이 충성된 신앙이라고 생각하는 것. 둘째 "문화의 그리스도"가 있는데 이는 복음이 기존의 문화와 사회가 열망하는 바를 완성하는 것으로 보고 이를 환영하는 입장이다. 즉 그리스도를 통해서 문화를 해석하고 가장 중요한 요소들이 그리스도의 사역과 위격에 일치된다고 주장한다. 문화가 최선으로 여기는 것과 일치된다고 보는 교리의 내용을 부각시켜 양자를 잘 조화 시켜 부각시킨다. 존로크의 "기독교의 합리성"은 상식적 영국 사고를 토대로 신앙의 합리성 옹호하였으며 임마누엘 칸트의 "이성의 한계 안에서의 종교"는 독일 관념론으로 기독교를 재단하였다. 이러한 관계는 기독교의 인기를 높이는 것 외에는 별 다른 작용이 없었으며 결국 철학이나 윤리체계와 다를 바가 없었다. 셋째는 문화 위에 있는 그리스도로서 기독교를 문화의 우위에 둠으로써 타협적 화합을 지지하지 않는 입장이다.

참고 자료

신국원의 문화이야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