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의 후예와 김동리의 완전 분석

등록일 2003.04.02 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믿어주세요^^
화랑의 후예, 무녀도, 역마, 황토기의 내용과 해설이 있습니다..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수정했습니다..

목차

화랑의 후예
역마(驛馬, 1948년 1월, <백민>)
무녀도(巫女圖, 1936년 5월, <중앙>)
等身佛
황토기

본문내용

1. 김동리(金東里,1913 -1990)
경북 경주 출생. 본명은 시종(始終). 1929년 경신고보를 중퇴하고 귀향하여 문학 작품을 섭렵함. 1934년 시 [백로]가 <조선일보>에 당선되고 단편 [화랑의 후예]가 1935년 <조선중앙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 처음에는 서정주 등과 함께 <시인부락> 동인이었으며 '생명파'라 불리웠다.
그의 작품 경향은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인간 구원의 문제를 주제로 순수한 소설을 창작한 것으로 대표된다. 그의 문학적 여정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초기에는 토속적, 샤머니즘적, 동양적 신비의 세계에서 제재를 선택하여 인간 생명의 허무적인 운명과 신비함을 추구하여 [무녀도], [황토기] 등을 남겼다. 중기에는 한국전쟁을 계기로 보다 더 역사 의식과 현실 의식이 강화되면서 참여 의식인 강한 작품을 창작하여 [귀환장정], [흥남철수], [역마] 등을 발표했다. 후기에는 보다 근원적인 인간 구원의 문제를 다루고, 근대 문명에 대한 차원 높은 비판 의식을 형상화하여 [등신불], [사반의 십자가] 등을 남겼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김동리_화랑의_후예 3 페이지
    1. 작품 개관 갈래 : 단편 소설 배경 : 일제시대의 서울. 시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성격 : 비판적, 풍자적, 회화적 주제 : 현실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문벌 의식에 사로 잡혀 있는 인간의 희화화 2. ..
  •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1 페이지
    이 영화를 보는 내내 블랑쉬의 모습이 고등학교 국어책에서 봤던 ‘화랑의 후예’의 황진사의 모습과 닮았다는 생각을 했다. 황진사 또한 몰락한 양반으로 시대 착오적 관념에 사로잡힌 인물로 세태의 변화를 파악하지 못하고 과거의 영화..
  • 김동리 소설 연구 - 인물 유형을 중심으로 44 페이지
    Ⅱ-2-(1)-1. 사반 - 큰 야망, 그러나 많은 결점을 가진 약한 영웅. 사반은 예수와 극명하게 대조되는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그는 땅 위에서 유대의 영광을 이루기 위해 혈맹단을 조직하고 점성술사 하닷의 예언대..
  • [국문] 김동리의 생애와 문학 26 페이지
    《 서 론 》 1. 김동리의 생애 김동리는 1913년 음력 11월 24일 경상북도 경주에서 5남매의 막내로 태어났다. 아명은 창봉(昌鳳)이라 했고, 호적상의 이름은 창귀(昌貴)였으며, 자를 시종(始鐘)이라 하였다. ..
  • 현대소설작가 김동리의 작품경향과 대표작품 분석 모음 27 페이지
    1) 김동리의 생애 김동리는 1913년 음력 11월 24일 경상북도 경주에서 5남매의 막내로 태어났다. 아명은 창봉(昌鳳)이라 했고, 호적상의 이름은 창귀(昌貴)였으며, 자(字)를 시종(始鐘)이라 하였다. 그의 큰 형은 동양..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