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엄마없어서 슬펐니

등록일 2003.04.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강박관념으로 키운 아이]
[엄마도 사람이다.]
[엄마? 아니 친구]
<더 이상 엄마가 만들어준 집은 없다.>
[울보엄마, 울지 않는 아이]
[기적과 같이 주어진 너를]
[그 어린것을 남의 손에 맡기세요?]
[아이를 위한 변명]
[엄마는 누구나 부족하다]
[지구는 둥그니까 자꾸 걸어 나가면]
[엄마가 자라야 아이도 자란다]
느낀점

본문내용

김미경씨 편... 줄거리 [강박관념으로 키운 아이]
1. 모성신화 재생산을 거부한다: 기혼 여성 특히 아이를 둔 여성에게 냉정한 우리 사회에서 애를 낳으면서 주저앉아 버리는 많은 여성들을 보면서 '모성신화'를 재생산하는데 가담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다. 이제 모성신화가 아니라 모성 즐거움을 여유롭게 누리면서 살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2. 양성 평등하게 길러야 한다: "우리 예쁜 딸" 보다 "우리 씩씩한 딸" 이라 했다. 검도 학원을 보내 호신술도 배우게 했다. 이제는 아이가 타고난 성품의 감점을 발달시켜 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3. 공동체의 아이다: 아이 기르기는 가족과, 사회공동체의 몫이다.

박미라씨 편..[엄마도 사람이다.]
한창 세상 문리를 터득하고 적응하면서 부모에게 할말 많을 시기. 그 시기를 부모와 함께 할 수 없다는 건 불편한 일이리라. 그러나 그게 불편한데서 끝났으면 좋겠다는 바램이다. 부모 없는 아이는 외롭다. 쓸쓸하다. 불쌍하다는 일종의 가치평가까지 해서 아이를 위축시키고 싶지는 않은 것이다. 그래서 난 아이들에게 늦은 퇴근을 가지고 미안하단 말보다 "우리딸 대단한데.. 혼자서 못하는게 없네" 같은 칭찬을 해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피타고라스 바지 서평 4 페이지
    주말에‘콘텍트’라는 영화를 봤다. 영화의 여주인공은 여자라는 이유와 실용적이지 않은 외계의 신호를 관측하는 일을 한다는 것 때문에 저명한 남자 물리학자와 학계에게서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 인물이다. 그리고 자신의 연구를 지지..
  • 하나이지않은성서평 5 페이지
    ## 어느 한쪽에서는 그 사람 특유의 목소리가 울려 퍼지고 다른 한쪽에서는 다른 사람 특유의 눈빛이 느껴진다 공존하지만 서로의 존재조차 알지 못하는 무수한 아(我)들... 그것은 공존한다기 보다는 오히려 산발적으로..
  • 토니모리슨-재즈 서평 2 페이지
    『재즈』라는 책을 서점에서 산후에 곧바로 표지를 넘겼다. 그 곳에 인쇄된 작가의 사진을 보고 한동안 가만히 서 있었다. 그녀는 흑인이었다. 대도시에서 일어나는 다난한 일을 다룬 책이라는 짤막한 소개를 보긴 했지만 순전히 제목에..
  • 당신들의대한민국(서평) 4 페이지
    이 책은 대학, 정치, 약육강식의 사회, 군대, 교육 등 우리가 들으면 솔깃할만한 주제에 대하여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민족성과 주입교육에 의해 생겨진 가치관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한 가지 못내 아쉬운 점이..
  • [여성학] 교차로에서의 만남을 읽고 6 페이지
    이 책은 한 인간이 여아(Girl)에서 여성(Woman)이라는 변화의 흐름을 겪으면서 사회적으로 어떠한 변화와 갈등을 겪게 되는지 그에 대한 심리적 발달에 대하여 실제 로렐 여학교(Laurel School)내에서 여러 여아들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