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어독문학] 독어학 제1차자음추이 정리

등록일 2003.04.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음운추이 기본가설
2. 1차 음운추이의 내용
①무성폐쇄음추이Tenues-Verschiebung
②유성폐쇄음추이Medien-Verschiebung
③유기유성폐쇄음추이Mediae aspiratae-Verschiebung

본문내용

1819년에 초판이 간행된 그림의「Deutsche Grammatik, 제 1권」에는 유명한 그림의 음운추이이론이 수록되어 있다. 이 이론은 그 사이 부분적으로 수정?보완되는 과정을 겪었으나, 초판에 담겨있는 다음의 두 가지 기본가설은 변함없이 150여년 동안 정설로 공인되어 왔다. 이런 의미에서 그림의 이론을 표준이론이라고도 한다.
1) 인도유럽어 공통조어(urindoeuropaisch)로부터 (고지)독어가 생겨나기까지의 장구한 발달기간동안 음운체계상에서 다수의 자음들이 변화하는 사태가 두 차례나 강력하게 일어났다. 제 1차 음운추이는 게르만어들에만 일어남으로써, 게르만어들을 다른 인도유럽어들로부터 분파시켜 독립어군(語群)으로 발달하도록 만든 역할을 했다. 이런 의미에서 1차 음운추이를 게르만어 음운추이라고도 한다. 또한 그림에 의해 법칙화 되었기 때문에 그림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이에 반해 2차 음운추이는 고지독어를 여타 게르만어들로부터 분파 시켜내는 역할을 했다. 그러나 저지독어는 여타 게르만어들처럼 2차 음운추이를 겪지 않았다. 이 결과 2차 음운추이를 통해 고지독어는 여타 게르만어들과 구분되는 동시에, 또한 독어권 내에서도 저지독어와 구분되어졌다. 이런 의미에서 2차 음운추이를 고지독어음운추이라고도 한다.

2. 추이의 내용
인도유럽어 공통조어의 자음체계를 표 2와 같이 재구해낼 수 있다. 1차 음운추이란 아래 표 2의 좌측에 제시되어 있는 이른바 순수자음(=장애음)들이 변화하는 음성현상이었기 때문에, 자음체계 전체가 거의 재편(=재구조화)된 초대형 변화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인도게르만어공통조어 게르만어
p(h) t(h) k(h) (kw(h)) 무성폐쇄음추이 f ? x (xw)
b d g (gw) 유성폐쇄음추이 p t k (kw)
bh dh gh (gwh) 유성유기폐쇄음추이 b d g (gw)

<표 2> 1차음운추이의 각종 유형

...................

(후략)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