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소설 연구

등록일 2003.04.02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 론

Ⅱ. <표본실의 청개구리>
1. 작품 분석
2. 1인칭 고백체 양식과 서간체
Ⅲ. <만세전>
1. 만세전의 특징
2. 작품분석
3. 인물분석
Ⅳ. <삼대>
1. 인물유형
2. 작품분석

Ⅴ. 결 론

본문내용

그의 초기 작품인 <표본실의 청개구리>나 <임야>, <제야>가 모두 인생의 어둡고 추악한 면을 적나라하게 묘사함으로써 현실의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또한 그 현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다시 인생을 진지하게 들여다보고 거기 담겨져 있는 고민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인다. 자기를 지키기 위해서 부조리를 개조하고 불의와 투쟁하는 근대시민이 아니라 허무감 속에서 자기 파멸을 일으킨 일종의 정신 분열증 환자를 묘사한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대체로 우리 문학의 리얼리즘, 또는 자연주의를 정착시킨 문제작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것은 염상섭이 <나의 자연주의>에서 "사실주의에서 한 걸음도 물러나지 않았고 문예사상에 있어 자연주의에서 한 걸음 앞선 것은 벌써 오랜 일이었다"고 하는 것과 관련된 것이지만 다른 한 측면에서는 "한 인간이 어떻게 그가 속한 시대 속에서 한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느냐 하는 것을 탐구하겠다는 태도를 당대의 유행 어휘로 표현한 것이 사실주의, 자연주의라는 진술"이라는 견해도 있다. 또한 이 작품은 러시아 및 북유럽의 우울한 문학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이라는 평가도 있는데 이는 염상섭 자신의 도스토예프스키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는 술회 때문이기도 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